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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폴리텍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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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병행제인력양성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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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기반 일학습병행제 선도
  • 일학습병행제란?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근로자로 채용하여 한국폴리텍대학 등 교육기관과 함께 일터에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교육훈련을 마친 자의 역량을 국가(또는 해당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으로 인정하는 제도

  • PROCESS

    일학습병행제 프로세스 - 기업 모집 및 선정 →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훈련 인프라 구축 → 학습근로가 선발·계약 → 현장외훈련(Off-JT), 현장훈련(OJT) → 학습근로자 교육훈련성과 평가 → 해당기업 일반근로자로 전환 일학습병행제 프로세스 - 기업 모집 및 선정 →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훈련 인프라 구축 → 학습근로가 선발·계약 → 현장외훈련(Off-JT), 현장훈련(OJT) → 학습근로자 교육훈련성과 평가 → 해당기업 일반근로자로 전환
한국폴리텍대학의 역할
  • 기업 및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다양성’, ‘유연성’, ‘현장성’ 중심의 일학습병행 사업의 주도적 추진

    일학습 프로그램 개발

    훈련 프로그램 개발 총괄 기관으로서 기업수요 및 NCS를 기반으로 기업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일학습 훈련 실시 · 지원

    듀얼공동훈련센터 지정기관으로서 일학습병행제 참여 기업의 현장외훈련(Off-JT) 실시 및 현장훈련(OJT) 운영 지원

    P-TECH

    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인 도제학교의 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훈련을 지원하고, 이후 도제학교 수료자의 중·고급 학위과정까지 제공하는 Polytech Pathway 과정 운영

  • 한국폴리텍대학의 주요역할

    한국폴리텍대학의 주요역할 - 일학습병행제, 기업형→기업체 선정→프로그램 개발(한국폴리텍대학 훈련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업데이트))→훈련실시(한국폴리텍대학 Off-JT실시,OJT 지원 훈련운영 컨설팅), 고교단계→도제학교 및 기업체 선정→프로그램 개발(한국폴리텍대학 훈련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업데이트))→훈련실시(한국폴리텍대학 Off-JT실시,OJT 지원 훈련운영 컨설팅)→P-TECH연계, 한국폴리텍대학 - 전문위원인력풀, 공동훈련센터(기업 지원), 도제센터(도제학교 지원) 한국폴리텍대학의 주요역할 - 일학습병행제, 기업형→기업체 선정→프로그램 개발(한국폴리텍대학 훈련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업데이트))→훈련실시(한국폴리텍대학 Off-JT실시,OJT 지원 훈련운영 컨설팅), 고교단계→도제학교 및 기업체 선정→프로그램 개발(한국폴리텍대학 훈련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업데이트))→훈련실시(한국폴리텍대학 Off-JT실시,OJT 지원 훈련운영 컨설팅)→P-TECH연계, 한국폴리텍대학 - 전문위원인력풀, 공동훈련센터(기업 지원), 도제센터(도제학교 지원)
일학습병행 훈련 프로그램 개발
  • 기업수요 및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을 기반으로 일학습병행제 참여 중소기업 맞춤형 훈련 프로그램 개발

    ‘14년 2,000개 → ’15년 4,700개 →‘16년 6,000개 →‘17년 10,000개

    일학습병행제 전문위원 인력풀 구축 및 운영
    • 일학습 프로그램 개발 품질 제고 및 운영 지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내-외부 전문가 공모를 통해 우수한 일학습병행제 전문가 인력풀 구축
    • 대한민국 산업현장교수, 명장, NCS개발전문가 등을 전문위원으로 총 1,200명 선정
  • 프로그램 개발 절차

    프로그램 개발 절차 - 기업체 선정 > 프로그램 개발 및 인증 > 훈련실시 - 개발분야 작업(유형결정→개발진 구성→개발 직무 파악→기초 자료 조사) > 직무분석(관련 NCS 분석→직무모형 작성→지식, 기술, 태도 도출) > 프로그램 구성 및 교재개발(교과목 도출→교과목 프로파일 작성→프로그램 운영 모형 도출→교재 개발) > 프로그램 인증(인증연계, 사후 관리) [외부개발인력 -대학(전문대) -현장교수] - NCS 기반의 기업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개발 절차 - 기업체 선정 > 프로그램 개발 및 인증 > 훈련실시 - 개발분야 작업(유형결정→개발진 구성→개발 직무 파악→기초 자료 조사) > 직무분석(관련 NCS 분석→직무모형 작성→지식, 기술, 태도 도출) > 프로그램 구성 및 교재개발(교과목 도출→교과목 프로파일 작성→프로그램 운영 모형 도출→교재 개발) > 프로그램 인증(인증연계, 사후 관리) [외부개발인력 -대학(전문대) -현장교수] - NCS 기반의 기업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 개발
일학습병행 훈련 실시/지원
  • 듀얼공동훈련센터 지정기관으로서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 중 자체 훈련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을 위해 현장외 훈련(Off-JT)을 직접 실시하고, 현장훈련(OJT)을 지원

    32개 공동훈련센터 운영 중 (전국 93개 기관 중 약 40% 차지)

    프로그램개발 및 훈련운영에 대한 컨설팅 실시
    • 프로그램 업데이트 : 기존 개발 프로그램을 신자격기반형으로 보완?수정
    • 훈련 지원 및 관리 : 교수법, 학습도구제작, 훈련운영, 평가방법 등 지원
  • 일학습병행제 훈련 개요 및 공동훈련센터 역할

    일학습병행제 훈련 개요 및 공동훈련센터 역할 - 참여기업 : 현장외훈련(Off-JT)[한국폴리텍대학(공동훈련센터) 실시), 현장훈련(OJT)[한국폴리텍대학(공동훈련센터) 지원) 일학습병행제 훈련 개요 및 공동훈련센터 역할 - 참여기업 : 현장외훈련(Off-JT)[한국폴리텍대학(공동훈련센터) 실시), 현장훈련(OJT)[한국폴리텍대학(공동훈련센터) 지원)
산학일체형도제학교-폴리텍 연계 일학습병행제(P-TECH :Pathways in Technical Education, oriented Convergent High-Technology)
  • 고교단계 일학습병행 참여자가 기업현장에서 일정기간 숙련단계를 거친 후 중·고급 학위과정까지 제공하는 Polytech Pathway 과정 운영 (P-TECH)

    기업과 학습근로자가 희망하는 경우 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와 P-TECH을 단절없이 연결 운영가능

  • 다양한 직업능력개발 체계와 연동하여 선취업 후학습 및 평생능력개발 지원을 활성화
  • 일학습병행제

    학교-폴리텍 연계 일학습병행제 - 유·청소년(자유학기제)-[고등학생(도제학교)-대학생+재직자(P-TECH)]-고숙련기술자(기업) 학교-폴리텍 연계 일학습병행제 - 유·청소년(자유학기제)-[고등학생(도제학교)-대학생+재직자(P-TECH)]-고숙련기술자(기업)
  • 운영방식

    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 훈련(2년) 수료자가 기업현장에서 일정기간 숙련형성 단계를 거친 후 인근 폴리텍대에서 전문대 단계의 일학습병행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약1년 6개월)

  • 일학습병행제 운영방식 - <Off-JT>산학일체형 도제학교(2년)[전공기초능력습득 및 현장 적응(고교2~3학년 중 73단위, 약1,200시간을 일학습병행을 통해 이수] → 기업체 근무[기업현장에서 일정기간 숙련 형성] → <Off-JT>폴리텍대학(1년6개월)[전공능력 심화 및 기업핵심 인력으로 성장, (폴리텍 재학기간 중 108학점, 약1,800시간을 일학습병행을 통해 이수)], <OJT>참여기업(최대4년)[현장적응→숙련기술 형성→숙련기술 심화] 일학습병행제 운영방식 - <Off-JT>산학일체형 도제학교(2년)[전공기초능력습득 및 현장 적응(고교2~3학년 중 73단위, 약1,200시간을 일학습병행을 통해 이수] → 기업체 근무[기업현장에서 일정기간 숙련 형성] → <Off-JT>폴리텍대학(1년6개월)[전공능력 심화 및 기업핵심 인력으로 성장, (폴리텍 재학기간 중 108학점, 약1,800시간을 일학습병행을 통해 이수)], <OJT>참여기업(최대4년)[현장적응→숙련기술 형성→숙련기술 심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