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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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지도
 서울.경기: ①Ⅰ대학(1대학) ②Ⅱ대학(2대학)
 강원도: ③Ⅲ대학(3대학)
 충청북도: ④Ⅳ대학(4대학), ■기술대안고교
 충청남도: ④Ⅳ대학(4대학), ★특성화
 전라북도: ⑤Ⅴ대학(5대학), ●인재원, ◆신기술교육원
 전라남도: ⑤Ⅴ대학(5대학)
 경상북도: ⑥Ⅵ대학(6대학), ★특성화
 경상남도: ⑦Ⅶ대학(7대학), ★특성화
 제주도: ①Ⅰ대학(1대학)
  • Ⅰ대학
  • Ⅱ대학
  • Ⅲ대학
  • Ⅳ대학
  • Ⅴ대학
  • Ⅵ대학
  • Ⅶ대학
  • 특성화
  • 인재원
  • 신기술교육원
  • 기술대안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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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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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캠퍼스 본문

학사안내

FL시스템

시스템개요
FL system이란?

FL system은 산업체와 연계한 과제중심형학습으로써 프로젝트 수업을 기반으로 하는 현장 실무중심교육을 말하며,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통해 기업이 만족하는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폴리텍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지역인적자원개발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는 한국폴리텍대학 고유의 브랜드 네임입니다.

현장중심형FL (Factory Learning)system(수요자 중심의 교육, 교수의 공동참여, 산학연계프로젝트, 자기주도형 학습) 으로  산업현장과 연계한 현장 실무중심의 학습 을 하고 산학 겸임/초빙교원참여로 현장프로세스이해,Management능력,창의력/발표력향상,전공실기의 심화가 이루어집니다.
FL System의 특징
FL system(Factory Learning)  - 현장실무중심교과편성,현장실무강화,Cyber Lecture,탄력적 학사운영, 프로젝트중심,소그룹지도교수제,계열 전공제,개방형교육시스템
FL System 장점
  • 학생에게
  • 현장적응력을 높여 실무능력과 경험을 갖춘 인력양성
  • Communication skill 및 Management능력 함양
  • 전문기술 습득기회를 통해 취업수준을 향상시키고 창업기회 제공
  • 교수에게
  • 사업체와 기술공유 및 기술동향 파악 수월
  •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 용이
  • 강의시간 경감으로 충실한 강의준비 및 멘토역할 수행
  • 대학에게
  • 신기술 교육시설 확보 및 시설ㆍ장비ㆍ교원의 효율적 운영
  • 지역인적자원개발의 중추적 역할 및 지역사회와 유대강화
  • 회사에게
  • 인력수급이 용이하며 OJT단축으로 경영의 합리화 추구
  • 대학 시설과 장비를 활용함으로써 중복투자 없이 신제품 개발
  • 지역사회에게
  •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청년실업 해소
  • 지역주민에 대한 평생교육 기회제공
프로젝트실습
  • 산업체와 공동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실습을 강화하여 산업체에서 만족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산업체 전문가와 학과교수에 의한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개발하여 학과의 목표에 부합한 프로젝트 실습을 진행한다.
  •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개인 경력개발에 활용
소그룹 지도교수제
  • 소그룹 지도교수제란?
  • 소그룹으로 편성된 학생들에 대하여 지도교수가 멘토의 역할을 통해 입학에서부터 졸업 후까지 전인교육(education for the whole man)을 책임지는 선도자 역할을 담당
  • 멘토링시스템을 적용하여 학사지도ㆍ전공지도 및 상담활동을 강화
  • 학과 전체 교수가 참여하여 소그룹으로 편성하고 학급당 지도교수체제(30명/1인)에서 소그룹 지도 교수체제(약10명/1인)로 운영
  • 소그룹 지도의 주요내용
  • 1학년 학생은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생의 장래를 위한 상담활동을 강화하고 2학년 학생은 개개인의 적성 및 전공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
  • 소그룹 편성 방법 및 시기
  • 1학년 1학기 동안 입학과 동시에 학과에서 자율 배분하여 운영하고 1학년 2학기부터는 학생의 선택에 의해 지도교수가 선정
Expand-Learning
Expand-Learning이란?

전통적인 수업방식에서 확장하여 과목별 특성에 맞게 16주 중 4주 이내로 전시회/박람회 현장견학, 이러닝 컨텐츠, 라이브세미나, 초청특강 등 다양한 수업방법을 활용하는 것임

온라인 수업방식의 전통적인 교실 교육에 대한 향수 및 이러닝 효과에 대한 맹목적이 일부계층의 불신으로 인한 저항에 일일이 대응하기 힘든 입장 부분과 오프라인 수업방식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않고 신속하게 이루어질수있는 이러닝의 효율성과 시대의 흐름을 외면할 수 없는 실정부분을 보완하고 IT기술의 생활화에 따른 필요한 정보의 검색, 활용. 창출 및 공유가 용이한 온라인 교육의 필요성과 인간적인 접촉의 상실이나 홀로 학습에 대한 두려움 및 동기유발 저하 등을 보완할 방법이 필요한 부분들을 시대적요구에 대한 통합요구를 반영한 Expand learning 으로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킴
  • Expand-Learning의 목적
  •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것
  • 학습기회를 확대하기 위한것
  • 효율적인 비용과 시간관리
  • Expand-Learning의 방법 예
  • 집합교육을 중심으로 온라인 교육을 보완
  • 자율학습 방식에 온라인 협동 학습을 접목
  • 다양한 온라인 학습전략에 오프라인으로 보조하는 방법
개방형교육시스템
  • 개방형교육시스템은
  • 대학의 시설이나 장비ㆍ인력 등을 지역사회와 공유하여 지역인적자원개발(RHRD)의 Hub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시스템을 구축
  • 학령인구중심 교육에서 성인중심의 평생교육으로 집합교육에서 원격교육으로 확대하여 교육훈련체제를 이에 맞게 개방형으로 재구축
  •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학생, 근로자 및 일반인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개방형 교육시스템을 구축
  • 향상훈련, e-Learning등 교육경력, 자격증, 산업체 실무경력 등 “훈련-자격-일”을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는 표준교육과정을 개발
  • 실습실을 개방형으로 전환하여 산학연 연구, 주문식교육, 산업체 위탁교육 등 대학 내 산업체 실무교육환경을 구축
기업전담제
  • 기업전담제란?
  • 교수가 기업체와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기업이 요구하는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적절히 대처해줄 수 있도록 기업을 전담하는 제도
  • 기업전담제의 내용
  • 기업의 기술동향을 파악하여 교과과정 및 학과개편에 활용
  • 기업의 장비 및 S/W를 파악하여 교재개발 및 장비구매에 활용
  • 우량기업을 섭외하여 양질의 취업 확보
  • 기업체 현장실습 실시협조
  • 기업체 재직자를 위한 향상교육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