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안내

캠퍼스명을 선택하시면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지도
 서울.경기: ①Ⅰ대학(1대학) ②Ⅱ대학(2대학)
 강원도: ③Ⅲ대학(3대학)
 충청북도: ④Ⅳ대학(4대학), ■기술대안고교
 충청남도: ④Ⅳ대학(4대학), ★특성화
 전라북도: ⑤Ⅴ대학(5대학), ●인재원, ◆신기술교육원
 전라남도: ⑤Ⅴ대학(5대학)
 경상북도: ⑥Ⅵ대학(6대학), ★특성화
 경상남도: ⑦Ⅶ대학(7대학), ★특성화
 제주도: ①Ⅰ대학(1대학)
  • Ⅰ대학
  • Ⅱ대학
  • Ⅲ대학
  • Ⅳ대학
  • Ⅴ대학
  • Ⅵ대학
  • Ⅶ대학
  • 특성화
  • 인재원
  • 신기술교육원
  • 기술대안고교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바로가기 닫기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campus 콘텐츠영역

location영역

서울강서캠퍼스 본문

빅데이터

 


 
※[2023년 서울시 공모전 대상 작품] 교통약자를 위한 대중교통 플랫폼
 
작품설명 : 교통약자를 위한 대중교통 플랫폼은 디지털 약자를 위한 ‘맞춤형‘ 대중교통 및 이동권 보장 올인원 웹앱으로 MSA 아키텍처를 적용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하였다. 주요 기능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음성인식 기술 STT를 활용해 실시간 대중교통 길 찾기 제공, 기상정보 및 재난 정보, 문화행사 정보 제공, 지하철 및 버스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실시간 혼잡도 제공 및 혼잡도 분석 시각화 서비스 제공, 실시간 지역별 채팅 제공이다. 본 작품은 2023년 서울특별시 주최한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 경진대회에서 1등한 재학생 작품이다.


 
※[2022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K-PaaS 공모전, 장관상 수상 작품] WEGO! - 여행지 추천 서비스
 
작품설명 : WEGO는 자연어 처리를 활용한 사용자 여행지 추천 서비스이다. 한국관광공사 Open API 및 여행, 맛집 사이트들의 정보를 웹크롤링하여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그 구축된 빅데이터를 통해 사용자들의 관심분야을 통해 여행지를 추천한다. 추천 방법 중 하나로 사용자 작성 게시물 자연어 처리를 진행하여 해당 여행지에 대한 여행객 선호도를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들은 자신이 선택한 여행지를 구독하여 친구에게 카카오 링크를 통해 공유할수 있고, 웹 소캣을 활용한 1대1 고객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 Green Save - 인공지능을 활용한 분리수거 방법 제시
 
작품설명 : Green Save 누구나 손쉽게 분리수거 배출 방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는 앱으로 MSA 아키텍처를 적용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하였다. 주요 기능은 구글 티처블 머신을 활용하여 병, 캔, 플라스틱류 등 다양한 생활 쓰레기들을 인식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학습모델을 구현하여, 핸드폰으로 촬영한 생활 쓰레기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분리 배출 방법을 제공한다.


 
※[최우수상] END(English News Daily) - 영어학습도우미
 
작품설명 : END(English News Daily)는 영문 뉴스를 통해 실생활에 사용되는 영단어 학습을 도와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 본 어플리케이션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Korea Herald 사의 1면 뉴스를 크롤링하여, CoreNLP를 통해 영어 자연어 처리를 진행한다. 자연어 처리를 통해 추출된 단어는 일상 영어를 위한 단어 목록인 NGSL(New General Service List)에 존재하는 경우, 해당 단어와 그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퀴즈 형태로 가공하여 ‘오늘의 퀴즈’로 학습자에 제공한다. 학습자는 뉴스의 문장을 직접 녹음하여 어플리케이션에 강세 분석을 요청할 수 있고, 어플리케이션은 학습자의 음성을 Google TTS 음성과 비교분석하여 학습자에 시각적, 청각적으로 제공한다. 학습자는 제공된 분석 결과를 통해 발음의 교정방향을 제시받을 수 있다.


 
※[장려상] 강아지는 훌륭하다 - 반려인들을 위한 정보서비스
 
작품설명 : 강아지는 훌륭하다는 점차 늘어나는 반려인들을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한국연구원KREI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26.4%의 가구(약 591만 가구)중에 약 83.9%가 강아지를 키운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를통해 강아지를 키우는 반려인들의 정보공유 공간의 필요성을 느껴 해당 서비스를 제작하였다.주요 기능으로는 카카오 로그인을 구현하여 번거로운 회원가입 절차를 간소화 하였으며 회원 정보 또한 카카오와 연동하여 카카오의 정보만 확인 및 변경한다. 그리고 크롤링 기술을 통하여 견종백과와 실시간 동물 관련 뉴스를 제공하며, 혼자사는 직장인 또는 학생들을 위해 카카오 맵을 활용하여 지역별 강아지 유치원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이는 아침에 많이 쓰이는 점을 생각하여 오픈웨더API를 활용해 실시간 날씨 정보를 서비스 가장 상단에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게시판과 실시간 채팅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들간의 정보교환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Fashion MNIST 데이터셋을 이용한 자동분류 옷장(clOseT)
 
작품설명 : StockMoA는 실시간 증권정보분석 커뮤니티 웹 서비스 플랫폼으로, 개인프로젝트 웹 구현을 위해 개발했다. 실시간 증권API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고 쉽게 증권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구현한 플랫폼이다. 플랫폼 접근성 향상을 위해 각 종목별 커뮤니티가 구성되고, 자신이 작성한 글을 모아볼 수 있다. 종목이름을 검색하여 조회를 하면 해당 종목의 코드를 키값으로 상세정보데이터(종목정보, 차트, 뉴스, 공시)를 실시간으로 받아와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관심있는 종목을 설정하여 일일히 검색할 필요없이 따로 모아볼수 있는 관심종목 기능을 구현하였다. 해당 플랫폼을 통하여 사용자들이 증권거래를 하면서 필요한 정보들을 쉽고 빠르게 검색하고 거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양한 SNS 데이터 수집을 통한 이슈 분석
 
작품설명 :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대다수의 게시글은 제목에 그 내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그런 점에서 게시글의 제목들을 분석하는 경우 현재 커뮤니티들의 주요 관심사와 사람들의 긍정 부정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CA는 매시간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게시글의 제목을 분석 하여 사용자에게 분석된 정보를 제공하는 웹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주요 기능으론 Jsoup을 사용한 크롤링, R의 KoNLP페키지를 사용한 형태소 분석과 감성분석이 있습니다. 분석된 단어 중 언급된 정도에 따라 검색어를 추천해주는 기능과 검색 단어에 대한 게시글을 분석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모션인식을 통한 홈트레이닝 서비스
 
작품설명 : 모션인식을 통한 홈트레이닝 서비스는 Teachable Machine으로 파일을 받아 웹캠 형식으로 사용자의 움직임을 분석합니다. 비회원은 홈트레이닝만 할 수 있고 회원은 홈트레이닝과 자신이 목표개수를 설정하여 운동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기록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챗봇을 활용한 설문형 심리상태 검사 서비스
 
작품설명 : Simply’Bot은 챗봇을 활용한 설문형 심리상태 검사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웹에서 작동하도록 최적화하였으나 PC 브라우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반응형으로 구현하였습니다.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회원제로 운영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구글을 통한 SNS 회원가입 및 로그인으로 구현하였습니다. 챗봇은 LandBot API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대화형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원정보를 암호화하여 본인이 아니면 검사 결과를 조회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공지사항은 TimelineJS를 사용하여 인스타그램과 연동하여 조회, 업로드, 수정, 삭제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관리자는 회원현황과 채팅현황을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