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창원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안내

캠퍼스명을 선택하시면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지도
  • Ⅰ대학
  • Ⅱ대학
  • Ⅲ대학
  • Ⅳ대학
  • Ⅴ대학
  • Ⅵ대학
  • Ⅶ대학
  • 특성화
  • 인재원
  • 기술대안고교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바로가기 닫기

campus 콘텐츠영역

location영역

창원캠퍼스 본문

생활관 소개

소개

생활관 전경

우리대학 생활관은 제1생활관(미래관, 행복관)과 제2생활관(창조:BTL) 제3생활관 (한마루, 한누리관)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리모델링 공사를 하여 새로운 모습과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생활관은 유서깊은 창원 폴리텍의 보금자리로서 원거리 지역 학생들의 생활에 편의를 도모함은 물론 공동생활을 통해 상호 협조하며 건전한 생활인으로써 미래의 행복과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규모

호실 360호실/ 844명 입사가능

생활관 입사가능 인원
구분 제1생활관 제2생활관 제3생활관 입사가능
남자 160실(2인실) 320명 129실(2인실) 258명 57실(4인실) 228명 806명
여자 - 7실(2인실) 14명 5실(4인실) 20명 34명
장애우실 - 2실(2인실) 4명 - 4명

부대시설

세미나실, 독서실, 체력단련실, 휴게실, 공용컴퓨터실, 세면장, 샤워장, 다용도실,신발장,옥외휴게실, 자전거보관소 등
부대시설 사진

입사안내

생활관 입사안내
입사자격 본교 재학생
입사자격제한
  • ① 법정전염병 질환자 및 보균자, 단체생활에 적합하지 못한 질병 보유자.
  • ② 기타 생활관장이 입사대상자로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자.
우선선발대상 원거리자 성적순으로 우선선발
(창원(구 마산·진해 포함), 김해장유 지역은 제외)
입사절차 생활관 입사 신청서 작성 → 합격자 발표 → 등록 → 입사
입사지원 시기 공지사항 참조(7~8월, 12~2월)
주요시설 안내 체력단련실, 세미나실, 휴게실 등
입사 시 준비물 세면도구, 침구류 등 개인생활용품(단, 취사도구 및 전열기구 반입 금지)

관리자연락처

생활관 관리자연락처
제1생활관(미래관,행복관)
TEL 055-260-1141
제2생활관(창조관,BTL)
TEL 055-260-1142
제3생활관(한누리관,한마루관)
TEL 055-260-1143
  • 김영종(010-8553-2840)
  • 김경배(010-4499-9345)
  • 김종일(010-4040-7713)
  • 김창해(010-3567-9259)
  • 한석도(010-3887-4805)
  • 구쌍문(010-4550-5495)

생활관 자치회 임원

생활관 자치회 임원
제1생활관(미래관,행복관) 제2생활관(창조관,BTL) 제3생활관(한누리관,한마루관)
  • 자치회장 : 이찬희
  • 자치부회장 : 박재동
  • 자치회장 : 도경배
  • 자치부회장 : 주윤철
  • 자치회장 : 한광수
  • 자치부회장 : 이수지

조직도

  • 생활관장
    • 제1생활관(미래관,행복관)
      • 전문관리인(2명)
        • 자치회장
          • 자치부회장
            • 층장
            • 층장
            • 층장
            • 층장
            • 층장
            • 층장
    • 제2생활관(창조관:BTL)
      • 전문관리인(2명)
        • 자치회장
          • 자치부회장
            • 층장
            • 층장
            • 층장
            • 층장
            • 층장
            • 층장
            • 층장
    • 제3생활관(한누리관,한마루관)
      • 전문관리인(2명)
        • 자치회장
          • 자치부회장
            • 층장
            • 층장
            • 층장
            • 층장
            • 층장
            • 층장

생활관 운영 규칙

 
  •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칙은 한국폴리텍Ⅶ대학 학칙 제70조(부속기관)에 따라 학생의 면학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고 규율과 질서 있는 공동생활로 협동심과 자립정신을 배양하기 위하여 한국폴리텍Ⅶ대학 생활관(이하 “생활관”이라 한다)을 설치하고 그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본 대학의 생활관 운영에 관하여는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이 규칙은 생활관에 입사한 전학생(이하 “관생” 이라 한다)에게 적용한다.
    제3조(동별 명칭) 생활관의 동별 명칭은 생활관장이 따로 정한다.
    제4조(운영 및 관리) ①생활관은 학장(지역대학장)의 명을 받아 생활관장이 운영ㆍ관리한다.
    ②생활관장은 생활관의 질서유지를 위해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생활관 규칙을 정할 수 있다.
    제5조(개관기간) ①생활관의 개관기간은 방학(하계, 동계)기간을 제외한 개학기간으로 하되 학장(지역대학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는 이를 변경할 수 있다.
    ②정규개관기간 외에 생활관 또는 부대시설물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관리에 지장이 없다고 인정할 때에 한하여 학생처장(교학처장)의 승인을 얻어 이를 허가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경비를 징수할 수 있다.

    제2장 조직 및 임무
    제6조(조직) ①생활관에는 생활관장 1명과 위탁업체 소속 관리인(이하 “전문관리인”이라 한다)을 둔다.
    ②생활관장은 교직원 중에서 학장(지역대학장)이 임명한다.
    ③생활관장은 생활관의 관리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용역업체 대표에게 요청한다.
    ④생활관장은 생활관 운영계획서를 작성하여 매 학년도 개시 전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장(지역대학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⑤전문관리인의 임무는 위탁업체의 생활관 운영 업무지침서에 준한다.
    제7조(자치위원회 구성 및 운영) ①관생의 생활관 활동을 자치적으로 행하기 위하여 관생들로 구성된 자치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생활관 자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하여 운영한다.

    제3장 운영위원회
    제8조(설치) 생활관 운영의 기본방침과 중요사항을 심의, 결정하기 위하여 생활관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원회”라 한다)를 캠퍼스 별로 둔다.
    제9조(구성) ①운영위원회는 위원장과 8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② 위원장은 학생처장(교학처장)으로 하고 운영위원은 교무기획처장(본부캠퍼스의 경우), 행정처장, 생활관장, 생활관장이 추천하는 자치위원회 임원1-2명으로 한다.(단, 필요시에는 전임교직원 중에서 위원장이 추천할 수 있으며, 용역업체 대표를 참석시킬 수 있다)
    제10조(기능)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규칙의 제정과 개폐에 관한 사항(본부캠퍼스에 한함)
    2. 생활관 관리비 등 제 징수금의 결정에 관한 사항
    3.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4. 자치위원회의 건의사항
    5. 기타 생활관의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
    제11조(회의) 운영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고, 가부 동수일 때는 위원장이 결정한다.

    제4장 입사 및 퇴사
    제12조(입사) ①입사정원, 선발, 절차와 자격은 학장(지역대학장)이 따로 정한다.
    ②입사시는 입사 신청서 및 서약서와 소정의 서류를 제출한 후 절차에 따라 생활관장의 허락을 득한 후 입사해야 한다.
    ③입사허가는 관장이 매학기별로 결정하며 그 기간은 해당 학년도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④입사(퇴사)업무에 관련된 필요한 세부 사항은 캠퍼스별로 따로 정하여 시행한다.
    ⑤입사는 매월 초일을 기준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13조(퇴사) ①퇴사는 자유퇴사와 강제퇴사로 구분한다.
    ②생활관에서 퇴사하고자 할 때는 퇴사 신청서를 제출 후 전문관리인의 확인을 거쳐 생활관장의 승인을 득한 후 퇴사 할 수 있다.
    ③자유퇴사는 매월 말일을 기준으로 퇴사함을 원칙으로 한다.
    ④학생처장(교학처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를 강제 퇴사시킬 수 있다.
    1. 법정전염병 및 기타 전염병 보균자로서 단체생활이 부적격하다고 인정되는 자.
    2. 생활관 벌점 기준표에 의한 벌점 초과자 및 규정 위반자.
    3. 학교 미등록자 및 퇴학 또는 제적된 자.
    4. 운영위원회에서 징수키로 결정된 소정의 징수금을 미납한 자.
    5. 우울증, 간질병 등의 과거병력이 있어 단체생활에 부적격한 자.
    6. 기타 생활관 관생으로서 부적합하다고 생활관장이 인정한자.
    ⑤강제퇴사 처분을 받은 학생은 퇴사 지시를 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퇴사하여야 한다.
    ⑥생활관장은 강제퇴사 처분을 받은 학생에 대하여 해당 학과장에게 통보하여야 하며 학과장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지도하여야 한다.
    ⑦생활관 벌점기준에 의한 벌점 누계의 유효기간은 해당 학기에 한하며, 학기 경과 이후 다음 학기에서는 직전학기의 벌점은 자동 소멸된다.
    제14조(입사 제한) ①생활관을 자유퇴사 한 경우 퇴사한 해당학기에는 생활관에 재입사할 수 없다.
    ②벌점기준 초과로 인하여 강제퇴사 된 자는 생활관에 재입사 할 수 없다.
    ③운영위원회에서 징수키로 결정된 소정의 징수금을 미납하여 강제퇴사 된 자는 해당학기에는 재입사 할 수 없다.
    ④위 제13조 제4항 제1호 해당자의 재입사는 단체생활이 가능하다는 진단서가 첨부된 입사 신청서를 생활관장에게 제출하고 입사 승인을 얻어 입사할 수 있다.
    ⑤위의 각 항에 불구하고 학생처장(교학처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재입사 금지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제15조(벌점처리) ①규칙을 위반 한 관생은 사유서를 전문관리인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단, 전문관리인이 지정해 주는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벌점을 감할 수 있다)
    ②벌점 1점은 2회의 봉사 활동으로 갈음할 수 있으며, 1회의 봉사 활동은 1시간 이상의 봉사 활동을 원칙으로 한다.
    ③전문관리인은 봉사활동 기간 중 봉사활동실적이 저조하다고 판단될 때는 이를 무효화하거나 다시 봉사활동을 하게 할 수 있다.

    제5장 운영 및 관리
    제16조(호실 배정) ① 전문관리인은 매학기 초 호실 배정 계획을 수립하여 생활관장의 승인을 받아 호실을 배정하여야 한다.
    ② 부정기적인 입․퇴사에 따르는 호실 배정 및 부득이한 사유로 배정된 호실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전문관리인이 시행한다.
    제17조(일과표) ①관생은 생활관에서 작성한 일과표에 의한 생활을 하여야 한다. 다만 시험기간 등 특별한 경우에 생활관장은 일과표를 변경 시행할 수 있다.
    제18조(식사) 식사는 지정된 시간에 식당에서 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19조(점검) ①점검은 인원, 시설, 위생, 생활 상태 등을 점검하여 건전한 생활관내 기풍의 진작과 생활지도에 필요한 자료파악 및 소통의 기회로 삼는다.
    ②정기점검은 매일 아침과 저녁의 지정된 시간에, 특별점검은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점검은 전문관리인이 실시하며 필요에 따라 전문관리인이 위촉한 관생이 실시 할 수 있다.
    ④점검에 불참한 학생은 점검 후 전문관리인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제20조 (외출, 외박) ①일과시간 이후부터 저녁 인원 점검시간 전까지 귀사 할 수 있는 외출은 자유로 하며, 부득이 한 사유로 외출시간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에 사전에 외출기록부에 기록하여 전문관리인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②평일의 외박은 사전에 외박기록부에 기록하여 전문관리인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주말의 외박은 자유로이 하며, 외박시간을 연장 할 경우에는 사전에 외박기록부에 기록하여 전문관리인의 허락을 득해야 하며, 잔류자는 전문관리인의 허락을 득한 후 실시한다.
    ③위 ①,②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문관리인은 생활관장의 허가를 득한 후 외출․외박의 시간 및 절차 등을 조정하여 실시할 수 있다.
    제21조 (광고, 게시 및 집회) ①관생이 생활관내에 광고를 할 때에 생활관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게시는 지정된 장소를 이용하여야 한다.
    ②모든 광고는 게시 후 48시간이 경과하면 중지한 것으로 간주한다.
    ③모든 광고의 철거․소멸은 관계자 이외에는 할 수 없다.
    ④모든 생활관내 집회는 사전에 학생처장(교학처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2조 (면회) 방문자의 면회는 생활관 휴게실 또는 그 외 지정된 장소를 이용하여야 한다.
    제23조 (출입 등 제한) ①학교 교직원 및 관생을 제외한 외부인은 생활관내의 출입이나 숙박을 할 수 없다.
    ②출입이 필요한 경우에 사전에 전문관리인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24조 (보건위생 및 안전수칙 준수 의무) ① 공중위생, 개인위생, 정신위생을 포함하여 집단생활에서 요구되는 질병의 예방과 조기치료를 하여야 한다.
    ②호실은 언제나 청결해야 하며, 타인의 침구류 등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③관내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사전에 사고를 예방한다.
    제25조 (보고 의무) 관생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할 때에 전문관리인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1. 건물 또는 부속시설을 파손하였을 때
    2. 화재, 풍수해, 도난, 긴급환자 발생, 기타 이변이 있을 때
    3. 생활관내 또는 부근에 전염병 환자가 발생하였을 때
    4. 인체 또는 시설에 위험이 예상될 때
    5. 기타 위험에 준하는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
    제26조 (관리 의무) ①관생은 생활관 관리상 필요한 사항에 협력하고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의무를 다하여 생활관 시설을 보호 유지하여야 한다.
    ②관생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생활관 시설을 훼손하였을 때에 이를 변상하여야 한다.
    ③관생은 각자 실내의 화기단속과 청소, 정리, 정돈의 책임을 진다.
    ④공용시설 비품은 임의로 이동하거나 독점할 수 없다.
    ⑤관생 개인에게 지급한 각종 비품은 각자 책임하에 관리하여야 하며, 분실 및 훼손했을 경우에 변상하여야 한다.
    ⑥관생 개인이 소지한 물품을 분실시에는 본인의 귀책사유로 인정하며 귀중품은 전문관리인에게 보관한다.
    제27조(금지 사항) 관생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1. 관생 개인에게 지급된 각종 비품 사용권의 양도, 전대 및 외부인의 숙박행위
    2. 부속시설의 구조변경 등 원상을 변경하는 행위
    3. 시설 내에서 위험물의 사용 또는 건물을 훼손하는 행위
    4. 소음을 내거나 고성방가를 하는 행위
    5. 애완용 동물의 사육과 생활관내에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상행위
    6. 허가하지 않은 각종 전기․전자제품의 사용
    7. 생활관에서 도박행위 및 음주, 취사 행위
    8. 수업 시간 중 생활관내에 무단 잔류하는 행위
    9. 기타 관생으로서의 부적절한 행위

    제6장 경 비
    제28조(관리 운영비) ①생활관 운영 관리와 생활관에서 소요되는 경비는 학기별로 구분하여 관생이 부담하며, 그 금액은 따로 정한다.(다기능 기술자과정에 한함)
    ②생활관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다음과 같이 관리비를 추가 징수할 수 있다.
    1. 난방비
    2. 기타 필요한 경비
    ③생활관 관리운영비 납부 확인서는 납부 일자 및 퇴사 일을 학생처 또는 교학처로부터 확인을 받은 후 행정처에서 발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④생활관 관리운영비 금액의 납부 기준은 【별표】 와 같다. 다만 캠퍼스 사정에 따라 별도 납부 기준을 둘 수 있다.
    제29조(관리 운영비의 환불) ①생활관생이 퇴사할 경우에는 납부한 관리운영비에 대한 환불기준은  【별표】와 같다. 다만 캠퍼스 사정에 따라 별도 환불 기준을 둘 수 있다.
    ②당해 학기에 징수한 관리비의 집행 잔액이 발생할 경우 환불을 하지 않고 관생의 변동과 관계없이 다음 학기로 이월하여 집행할 수 있다.
    제30조 (관리비의 용도) ①징수한 관리비는 생활관의 운영에 필요한 제반 경비로 사용하며, 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항목은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
    ② 정규과정 외에 위탁사업으로 생활관을 운영 할 경우 관련업무자에게 일정액의 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제31조 (회계년도 및 예산결산) ①생활관의 관리비에 관한 회계년도는 학년도로 한다.
    ②생활관장은 회계연도 전에 세입, 세출 예산안을 편성하여 학장(지역대학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32조 (수리) 생활관의 수리비 중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수리비는 입사자가 부담한다.
    1. 제26조 제2,5항에 의한 수리비
    2. 대학의 허가 없이 행한 수리비
    3. 기타 학장이 입사자 부담으로 결정한 수리비
    제33조 (수리신청) 생활관 및 부속시설을 수리할 필요가 있을 때는 전문관리인은 생활관장 또는 위탁업체 책임자에게 소정의 수리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할 때는 구두로 연락하고 사후에 신청서를 제출 할 수 있다.
    제34조 (수리비 납부) 입사자가 부담하여야 할 수리비는 수리 완료 후 7일 이내에 생활관 관리실에 납부하여야 한다.

    제7장 상 벌
    제35조 (포상) 학생처장(교학처장)은 생활관에서 타의 모범이 되는 자를 포상할 수 있다.
  • 제36조 (징계) ①생활관의 질서와 규율 있는 공동생활의 영위를 위하여 생활관장은 관생의 질서 위반행위에 대하여 벌점 기준에 의한 벌점을 부가하고 다음 각 호와 같이 징계 조치를 취 할 수 있다.
    1. 주의 : 벌점의 누계가 5~10점까지 인 경우.
    2. 경고 : 벌점의 누계가 10점 이상 인 경우 경고를 하고 학과장(지도교수)과 보호자에게 통보한다.
    3. 강제퇴사 : 당해 학기 중 벌점 누계가 20점에 달한 때는 학과장(지도교수)과 보호자에게 통보한다.
    제37조(시행세칙) 이 규칙의 시행에 관한 세부사항은 학장(지역대학장)이 따로 정한다.

     
    • 【 별표 】
       
    • 생활관 관리운영비 납부 및 환불 기준
       
      생활관 관리운영비 납부및 환불 기준
      납 부 기 준 환 불 기 준
      입사 기간 납부 금액 퇴사 기간 환불 금액
      학기시작일 ~ 30일 전액 납입 학기시작일 ~ 30일 전액의 3/4 환불
      31일 ~ 60일 전액의 3/4 납입 31일 ~ 60일 전액의 2/4 환불
      61일 ~ 90일 전액의 2/4 납입 61일 ~ 90일 전액의 1/4 환불
      91일 ~학기 종료일 전액의 1/4 납입 91일 ~학기 종료일 환불 없음
  •  
  • 생활관 신청 양식

입사신청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