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원주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안내

캠퍼스명을 선택하시면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지도
  • Ⅰ대학
  • Ⅱ대학
  • Ⅲ대학
  • Ⅳ대학
  • Ⅴ대학
  • Ⅵ대학
  • Ⅶ대학
  • 특성화
  • 인재원
  • 기술대안고교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바로가기 닫기

campus 콘텐츠영역

location영역

원주캠퍼스 본문

장학안내

  • 다기능기술자과정 학점(학습경력)인정
  • Ⅰ 목 적
  • 다기능기술자과정 재학생들에게 개인이 정규교육기관에서 이수한 학습 결과나 산업체에서 습득한 직무경험 및 학습, 평생교육기관에서 이수한 다양한 비형식 및 무형식학습 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학점으로 인정하기 위함.(자세한 사항은 서류 준비 전 지도교수, 교학처에 문의)
  • Ⅱ 학점(학습경력)인정
  • 개인이 대학 입학 이전에 근로경험 등의 사회생활을 통하여 획득한(형식, 비형식, 무형식) 개인의 학점(학습경력)에 대하여 당해 고등교육기관이 운영하는 교과목과 관련성을 검토하여 해당 교과목 이수자와 동일한 취급을 하는 것으로 평가인정 결과는 다음과 같이 활용한다.
  • - 평가 인정된 교과목 수강 면제
  • - 평가 인정된 교과목의 학점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
  • - 평가 인정된 학점을 졸업학점에 가산
  • 가. 형식교육이란
  • 과거에 재학했던 고등교육기관에서 이수한 교과목(credit transfer)으로 「고등교육법」제2조 각호에 따른 학교이상의 국내외의 다른 학교에서 취득한 학점, 「평생교육법」제2조제2호에 따른 평생교육기관에서 취득한 학점,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제7조에 따라 인정받은 학점, 선행학습인정이 적용되는 학위과정은 전문학사학위, 학사학위 등(석사학위 이상은 제외), 「병역법」제73조제2항에 따라 입영 또는 복무로 인하여 휴학 중인 사람이 원격수업을 수강하여 취득한 학점 등
  • 나. 비형식교육이란
  • 학교교육 이외의 교육으로 고등교육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 「숙련기술장려법」제11조에 따라 대한민국명장으로 선정된 사람, 「숙련기술장려법」제13조에 따라 숙련기술전수자로 선정된 사람, 「숙련기술장려법」제20조 또는 제21조에 따른 전국기능경기대회 또는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서 입상한 사람,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제41조에 따라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을 수료한 사람,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국가자격, 「자격기본법」 제19조에 따라 공인받은 민간자격 또는 그 밖에 다른 법령에 따른 자격을 취득한 사람
  • 다. 무형식교육이란
  • 형식 및 비형식학습경험 이외의 개인의 노력에 의하여 이루어진 학습으로 사업장에서 정규, 비정규로 근무한 경험(ex : 근로경험, 사회활동 등을 통한 학습)
  • Ⅲ 학점(학습경력)인정 범위
  • • 학점(학습경력)과 각 대학의 전공별 교과목의 목표 및 내용과 일치하는 학습경험을 인정
  • • 전공, 교양 과목으로 나누어 학습경험을 인정
  • - 전공과목 : 학점인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의
  • - 교양과목 : 학사소위원회에서 심의함
  • • 졸업학점의 54/108학점까지 인정[교양, 전공교과목 포함]
  • • 학점인정은 매학기 14학점까지 신청 및 인정
  • • 야간과정의 학생으로서 산업체 근무자에 대해서는 현장근무경력을 실습학점으로 인정
  • - 입학전경력 계속 2년 이상자 졸업학점의 26학점까지 인정(매학기 14학점까지 인정)
  • - 입학전경력 계속 1년 이상자 졸업학점의 13학점까지 인정
  • • 학교 및 연구기관에서 학습, 연구, 실습한 경력에 대한인증은 해당기관의 공인인증서 필요
  • - 학습자 : 성적증명서
  • - 연구자 : 연구보고서
  • - 실습자 : 재직 또는 경력증명서
  • • 전국기능경기대회 및 국제대회입상자와 국가기술자격취득자는 분리 적용할 수 없으며, 학점이 많은 상위입상 또는 상위자격에 한하여 1회 적용
  • Ⅳ 인정 대상 과목 및 점수부여 방식
  • • 학점(학습경력)인정 대상과목들은 교양과목, 전공이론과목, 전공 실습과목
  • • 점수부여는 Pass학점 부여
  • Ⅴ 평가방법
  • • 학점(학습경력)인정 대상과목들은 교양과목, 전공이론과목, 전공 실습과목
  • 가. 형식교육 평가방법
  • ○ 신청자가 교육기관에서 발급받아 제출한 성적표 및 교수(강의)계획서를 근거로 학점인정위원회에서 동일 및 유사교과목 여부를 평가 후 학점 인정
  • - (준거자료) 교육기관 발급 성적증명서, 교수(강의)계획서
  • - (인정학점 범위) 교양 및 유사전공분야 학점인정 범위 내
  • 나. 비형식교육 및 무형식학습 평가방법
  • ○ 제출된 준거자료와 해당학과에서 개설한 교과목간의 관련성 및 이해도와 숙련도를 심사하여 평가하고 학점으로 인정(단, 제출 자료가 학점인정 위원회에서 미비하다고 판단될 경우 면접, 이론 및 실기평가를 실시할 수 있음)
  • - (준거자료) 피평가자의 선행경험을 인증할 수 있는 자료 일체
  • (경력증명서, 자격증, 교육수료증, 포트폴리오, 입상증명서, 이력서, 직무기술서, 4대보험 등)
  • - (인정학점 범위) 피 평가자가 준거자료를 마련하고, 학점인정을 신청한 과목
  • - (평가방법) 평가항목 평가결과가 “중” 이상이면 pass합격처리
  • - 평가항목 평가결과가 “하” 일 경우는 Fail(불인정) 처리
학점(학습경력)인정 평가요소 별 평가기준
교내장학금
평가요소 평가기준 비고
내용일치성 평가항목과 동일한 내용을 다루고 있거나, 이를 인정할 수 있음.

• 경험의내용 관련성

• 각 교과목의 주별 강의계획

평가항목과 동일하다고 인정할 수는 없으나, 상당한 관련성을 갖고 있음.
평가항목과 관련한 역량을 인정할 수준이 못 됨
내용숙달도 평가항목의 수행에 필요한 고려사항뿐 아니라 그 이유(배경)를 정리할 수 있음.

• 수행에 필요한 고려사항 인식 정도

평가항목에 한정하여 고려할 사항들을 수행에 무리가 없을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음
평가항목과 관련한 수행에 무리가 있음.
재현가능성 평가항목을 어느 순간에라도 절차에 따라 산출할 수 있음.

• 산출 현시성

• 산출 정확성

평가항목을 약간의 도움(안내서, 인적 지원)을 얻으면 독자적으로 산출물을 제시할 수 있음.

독자적으로 산출물을 제시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없음

안내서 또는 인적 지원에 크게 의존해야 산출물을 제시할 수 있음

경험빈도

평가항목과 관련한 수행을 주기적이고 반복적으로 3회 이상 실시.

평가항목과 관련한 수행을 간헐적으로 5회 이상 실시

• 과거 경험

• 빈도

평가항목과 관련한 수행을 일정 기간 내에 반복 실시

평가항목과 관련한 수행을 간헐적으로 3~4회 실시

평가항목의 수행 경험이 2회 이하이거나 반복 수행 했다고 보기 어려움.

검증가능성

공인된 전문기관 또는 신청자가 근무했던 회사로 부터 평가항목 관련 역량을 확인 받음.

평가위원이 포트폴리오 등의 산출물을 직접 검증함

• 자격증, 수상경력, 증명서, 포트폴리오 등의 증빙서류제시 가능

공인되지 않은 기관으로부터 평가항목 관련 역량을 확인 받음.

평가항목과 관련하여 검증 가능하다고 판단할 근거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