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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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기: ①Ⅰ대학(1대학) ②Ⅱ대학(2대학) 강원도: ③Ⅲ대학(3대학) 충청북도: ④Ⅳ대학(4대학), ■기술대안고교 충청남도: ④Ⅳ대학(4대학), ★특성화 전라북도: ⑤Ⅴ대학(5대학), ●인재원, ◆교육원 전라남도: ⑤Ⅴ대학(5대학) 경상북도: ⑥Ⅵ대학(6대학), ★특성화 경상남도: ⑦Ⅶ대학(7대학), ★특성화 제주도: ①Ⅰ대학(1대학)
- 서울.경기 : 서울정수캠퍼스, 서울강서캠퍼스, 성남캠퍼스, 융합기술교육원, 인천캠퍼스, 남인천캠퍼스, 화성캠퍼스, 광명융합기술교육원, 반도체융합캠퍼스
- 강원도 : 춘천캠퍼스, 원주캠퍼스, 강릉캠퍼스
- 충청북도 : 청중캠퍼스, 충주캠퍼스, 다솜고등학교
- 충청남도 : 대전캠퍼스, 아산캠퍼스, 충남캠퍼스, 바이오캠퍼스
- 경상북도 : 대구캠퍼스, 남대구캠퍼스, 구미캠퍼스, 포항캠퍼스, 영주캠퍼스, 영남융합기술캠퍼스, 로봇캠퍼스
- 전라북도 : 전북캠퍼스, 익산캠퍼스, 인재원, 신기술교육원
- 경상남도 : 창원캠퍼스, 부산캠퍼스, 울산캠퍼스, 동부산캠퍼스, 진주캠퍼스, 석유화학공정기술교육원, 항공캠퍼스
- 전라남도 : 광주캠퍼스, 전남캠퍼스, 순천캠퍼스, 전력기술교육원
- 제주도 : 제주캠퍼스
- ①Ⅰ대학
- ②Ⅱ대학
- ③Ⅲ대학
- ④Ⅳ대학
- ⑤Ⅴ대학
- ⑥Ⅵ대학
- ⑦Ⅶ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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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재원
- ◆교육원
- ■기술대안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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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실무중심 커리큘럼

● 한국폴리텍대학은 산업분야의 수요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NCS기반 현장실무중심형 교과편성, 자기주도형 융합프로젝트 등 체계적인 교육으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커리큘럼 구성
• NCS 교육훈련: 표준화된 산업현장 맞춤 교육
• 융합전공제: 타학과 교육과정 결합 교육
• 직업훈련 모듈제: 다양한 맞춤식 직업교육 운영
• 과정평가형 운영: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교육
• 글로벌역량강화: 글로벌라운지, 하계 어학연수
• 융합프로젝트 강화: 산업현장중심형 실무교육
• Al and 산업안전 교과: AI 역량 함량 및 중대재해 예방
• 소그룹지도교수: 교수(멘토)와 학생(멘티) 관계 형성
1. NCS 기반 교육훈련체계
NCS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분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
한국폴리텍대학은 산업 분야의 수요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NCS 기반의 현장 중심의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체계적인 교육으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 직무 중심의 맞춤 교육 훈련 이수 체계 마련
• 산업 현장에 적합한 인적자원 개발
• 전 과정의 NCS 교과는 직무능력은행제* 연계하여 인정서 발급 가능
*직무능력은행제 - 개인이 생애에 걸쳐 습득한 다양한 직무능력을 저축·통합관리하여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국가가 발급하는 인정서
직무능력 인정서 발급하러 가기(https://bank.ncs.go.kr)
2. 융합전공제(2년제학위과정)
• 1학년 재학생 누구나
• 본 학과 90학점 + 타학과 9학점
• 타학과 융합전공 3과목(총 9학점 이수)
나만의 교육과정 [융합전공제]
↓
• 교육경쟁력을 높이고 사회에서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 육성 :
2개 이상 학과에서 제공하는 전공 교육을 학생 스스로 설계하고 이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졸업학점 외 융합전공 이수학점을 이수하면 산업학사 학위증에 융합전공을 표시하여 발급하고 있습니다.
3. 직업훈련과정 다양한 모듈제 운영
POINT 01 : 유연하고 탄력적인 학사 운영으로 다양한 맞춤식 학습 기회를 제공
- 교육 수요자의 학습 기회 확대 및 개인별 니즈 충족
POINT 02: 다학기 형태의 모듈제 및 단계적 모듈제로 교과를 편성하여 직업교육의 다양한 수요 대응 및 수요자가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기간만 교육 참여
- 빠른 노동시장 진입을 지원
4.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학과 운영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이란?
● 2015년 처음 도입된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거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검정형 자격'과 달리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고 별도의 응시 자격 없이 내·외부 평가를 통과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입니다.
● 한국폴리텍대학은 다양한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교육을 성실히 이수하면 별도의 응시 자격 없이 해당 종목의 산업기사 또는 기사 자격증에 응시하여 취득할 수 있습니다.
5. 재학생 글로벌 역량강화(2년제학위과정)
한국폴리텍대학은 국내외에서 이뤄지는 영어캠프 및 전공 기술을 활용한 국제기술봉사를 통해 글로벌 취업역량을 제고하고 자기 계발 동기를 부여합니다.
재학생 대상 연중 외국어 교육과정 운영
● 국제교류센터 : 서울정수캠퍼스
● 글로벌라운지 : 신기술교육원
재학생 글로벌 역량 강화
● 학생 선발 후, 방학 중 해외 어학연수를 통한 단기(2~4주) 영어 교육 (자비 부담 일부 있음)
● 재학생 전공역량을 활용한 재능 기부 등 국제기술봉사 운영
● 국제교류대학과의 수요가 일치하는 캠퍼스를 대상으로 학생 단기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자비 부담 일부 있음)
6. 꿈드림공작소 연계 현장형 융합프로젝트실습 운영
● 한국폴리텍대학은 산업현장 중심의 프로젝트를 학생 스스로 해결하도록 하는 자기 주도형 학습방법을 통해 전공영역에 대한 산업현장 및 기술동향을 이해하고 창의력을 배양하여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기업만족형 Technician」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 꿈드림공작소 운영을 활성화하여 재학생의 창의적인 작품 제작할 수 있도록, 산업체 현장적응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과제로 개발하고 산업체와 협의하여 공동으로 과제를 개발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꿈드림공작소 활용 작품 바로가기(https://www.kopo.ac.kr/board.do?menu=11460)
7. Al+X 관련 교과 및 산업안전 교과 운영
● 한국폴리텍대학은 신산업분야의 수요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AI 관련 교과 과정을 편성하고, 산업안전보건법에 기초하여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종사자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산업안전 교과목의 교육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한국폴리텍대학 Al+X 교과 Pool
수준 | Al+X 교과 |
---|---|
5 | AI응용기술 |
4 | AI활용기술 |
3 | AI제어실습, AI실무기술, Al+x자율교과, AI프로그래밍 |
2 | AI소프트웨어활용및코딩, 블록코딩을활용한AI기초 |
1 | 인공지능개론, AI와미래사회 |
◉ 한국폴리텍대학 산업안전 교과 Pool
교과구분 | 산업안전교과Pool | |
---|---|---|
일반공통교과 | 화공산업안전(신소재, 바이오 등) | 반도체산업안전(전자, 전기 등) |
기계산업안전(기계, 금형, 산업설비, 로봇 등) | 전기산업안전(전자, 전기, 자동화 등) | |
일반산업안전(정보통신IT, 기계설계, 미디어, 디자인, 섬유패션, 개별특성화 등) |
8. 소그룹지도교수제
소그룹지도교수제:
소그룹지도교수제를 통한 전인교육(Education for the whole man)으로 소양과 기술을 갖춘 인재 양성
● 학생에 대한 학사지도 및 학교생활 적응력 배양
● 전공동아리 운영 또는 프로젝트 수업 진행
● 상담 취업 및 사후지도 수행
● 중도탈락 방지
● 전공능력 함양과 현장실습 지도 및 관리
● 전인교육 실시(Education of the whole 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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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멘토(Mentor) ← 상호 유기적이고 긴밀한 관계 유지 → 학생 멘티(Ment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