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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안내

캠퍼스명을 선택하시면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지도
 서울.경기: ①Ⅰ대학(1대학) ②Ⅱ대학(2대학)
 강원도: ③Ⅲ대학(3대학)
 충청북도: ④Ⅳ대학(4대학), ■기술대안고교
 충청남도: ④Ⅳ대학(4대학), ★특성화
 전라북도: ⑤Ⅴ대학(5대학), ●인재원, ◆교육원
 전라남도: ⑤Ⅴ대학(5대학)
 경상북도: ⑥Ⅵ대학(6대학), ★특성화
 경상남도: ⑦Ⅶ대학(7대학), ★특성화
 제주도: ①Ⅰ대학(1대학)
  • Ⅰ대학
  • Ⅱ대학
  • Ⅲ대학
  • Ⅳ대학
  • Ⅴ대학
  • Ⅵ대학
  • Ⅶ대학
  • 특성화
  • 인재원
  • 교육원
  • 기술대안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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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폴리텍대학

평생직업교육과정 로드맵
			연령·계층별 맞춤형 직업교육
			청소년부터 신중년 세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과 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 다솜고등학교: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기숙형기술대학교교
			• 일반계고위탁과정:취업을 희망하는 고교생을 위한 교육과정
			• 전문기술과정:취업을 희망하는 만 15세 이상 국민을 위한 교육과정
			• 하이테크과정:전문대졸이상 미취업자의 취업역량 향상 교육과정
			• P-TECH 과정: 고교단계 일학습병행 참여학생의 고숙련 일학습병행과정
			• 2년제학위과정:고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자를 위한 교육과정
			• 학위전공심화과정:전문대학을 졸업한 산업체 경력자를 위한 공학사 부여 교육과정
			• 기능장과정:숙련기술자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 여성재취업과정:경력단절여성의 경제활동을 위한 교육과정
			• 신중년특화과정: 만40세 이상 미취업자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한국폴리텍대학 전체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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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중심 커리큘럼

실무중심 커리큘럼 설명이미지
직무능력인증서발급 우수융합프로젝트실습작 NCS교육훈련 융합전공제 직업훈련모듈제 과정평가형운영 글로벌역량강화 융합프로젝트강화 AIand산업안전교과 소그룹지도교수

● 한국폴리텍대학은 산업분야의 수요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NCS기반 현장실무중심형 교과편성, 자기주도형 융합프로젝트 등 체계적인 교육으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커리큘럼 구성

• NCS 교육훈련: 표준화된 산업현장 맞춤 교육

• 융합전공제: 타학과 교육과정 결합 교육

• 직업훈련 모듈제: 다양한 맞춤식 직업교육 운영

• 과정평가형 운영: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교육

• 글로벌역량강화: 글로벌라운지, 하계 어학연수

• 융합프로젝트 강화: 산업현장중심형 실무교육

• Al and 산업안전 교과: AI 역량 함량 및 중대재해 예방

• 소그룹지도교수: 교수(멘토)와 학생(멘티) 관계 형성

1. NCS 기반 교육훈련체계

NCS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분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

한국폴리텍대학은 산업 분야의 수요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NCS 기반의 현장 중심의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체계적인 교육으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 직무 중심의 맞춤 교육 훈련 이수 체계 마련

• 산업 현장에 적합한 인적자원 개발

• 전 과정의 NCS 교과는 직무능력은행제* 연계하여 인정서 발급 가능

*직무능력은행제 - 개인이 생애에 걸쳐 습득한 다양한 직무능력을 저축·통합관리하여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국가가 발급하는 인정서

직무능력 인정서 발급하러 가기(https://bank.ncs.go.kr)

2. 융합전공제(2년제학위과정)

• 1학년 재학생 누구나

• 본 학과 90학점 + 타학과 9학점

• 타학과 융합전공 3과목(총 9학점 이수)

나만의 교육과정 [융합전공제]

• 교육경쟁력을 높이고 사회에서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 육성 :

2개 이상 학과에서 제공하는 전공 교육을 학생 스스로 설계하고 이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졸업학점 외 융합전공 이수학점을 이수하면 산업학사 학위증에 융합전공을 표시하여 발급하고 있습니다.

3. 직업훈련과정 다양한 모듈제 운영

POINT 01 : 유연하고 탄력적인 학사 운영으로 다양한 맞춤식 학습 기회를 제공

- 교육 수요자의 학습 기회 확대 및 개인별 니즈 충족

POINT 02: 다학기 형태의 모듈제 및 단계적 모듈제로 교과를 편성하여 직업교육의 다양한 수요 대응 및 수요자가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기간만 교육 참여

- 빠른 노동시장 진입을 지원

4.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학과 운영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이란?

● 2015년 처음 도입된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거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검정형 자격'과 달리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고 별도의 응시 자격 없이 내·외부 평가를 통과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입니다.

● 한국폴리텍대학은 다양한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교육을 성실히 이수하면 별도의 응시 자격 없이 해당 종목의 산업기사 또는 기사 자격증에 응시하여 취득할 수 있습니다.

5. 재학생 글로벌 역량강화(2년제학위과정)

한국폴리텍대학은 국내외에서 이뤄지는 영어캠프 및 전공 기술을 활용한 국제기술봉사를 통해 글로벌 취업역량을 제고하고 자기 계발 동기를 부여합니다.

재학생 대상 연중 외국어 교육과정 운영

● 국제교류센터 : 서울정수캠퍼스

● 글로벌라운지 : 신기술교육원

재학생 글로벌 역량 강화

● 학생 선발 후, 방학 중 해외 어학연수를 통한 단기(2~4주) 영어 교육 (자비 부담 일부 있음)

● 재학생 전공역량을 활용한 재능 기부 등 국제기술봉사 운영

● 국제교류대학과의 수요가 일치하는 캠퍼스를 대상으로 학생 단기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자비 부담 일부 있음)

6. 꿈드림공작소 연계 현장형 융합프로젝트실습 운영

● 한국폴리텍대학은 산업현장 중심의 프로젝트를 학생 스스로 해결하도록 하는 자기 주도형 학습방법을 통해 전공영역에 대한 산업현장 및 기술동향을 이해하고 창의력을 배양하여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기업만족형 Technician」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 꿈드림공작소 운영을 활성화하여 재학생의 창의적인 작품 제작할 수 있도록, 산업체 현장적응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과제로 개발하고 산업체와 협의하여 공동으로 과제를 개발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꿈드림공작소 활용 작품 바로가기(https://www.kopo.ac.kr/board.do?menu=11460)

7. Al+X 관련 교과 및 산업안전 교과 운영

● 한국폴리텍대학은 신산업분야의 수요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AI 관련 교과 과정을 편성하고, 산업안전보건법에 기초하여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종사자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산업안전 교과목의 교육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한국폴리텍대학 Al+X 교과 Pool

한국폴리텍대학 Al+X 교과 Pool
수준 Al+X 교과
5 AI응용기술
4 AI활용기술
3 AI제어실습, AI실무기술, Al+x자율교과, AI프로그래밍
2 AI소프트웨어활용및코딩, 블록코딩을활용한AI기초
1 인공지능개론, AI와미래사회

◉ 한국폴리텍대학 산업안전 교과 Pool

한국폴리텍대학 산업안전 교과 Pool
교과구분 산업안전교과Pool
일반공통교과 화공산업안전(신소재, 바이오 등) 반도체산업안전(전자, 전기 등)
기계산업안전(기계, 금형, 산업설비, 로봇 등) 전기산업안전(전자, 전기, 자동화 등)
일반산업안전(정보통신IT, 기계설계, 미디어, 디자인, 섬유패션, 개별특성화 등)

8. 소그룹지도교수제

소그룹지도교수제:

소그룹지도교수제를 통한 전인교육(Education for the whole man)으로 소양과 기술을 갖춘 인재 양성

● 학생에 대한 학사지도 및 학교생활 적응력 배양

● 전공동아리 운영 또는 프로젝트 수업 진행

● 상담 취업 및 사후지도 수행

● 중도탈락 방지

● 전공능력 함양과 현장실습 지도 및 관리

● 전인교육 실시(Education of the whole man)

교수 멘토(Mentor) ← 상호 유기적이고 긴밀한 관계 유지 → 학생 멘티(Ment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