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안내

캠퍼스명을 선택하시면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지도
 서울.경기: ①Ⅰ대학(1대학) ②Ⅱ대학(2대학)
 강원도: ③Ⅲ대학(3대학)
 충청북도: ④Ⅳ대학(4대학), ■기술대안고교
 충청남도: ④Ⅳ대학(4대학), ★특성화
 전라북도: ⑤Ⅴ대학(5대학), ●인재원, ◆신기술교육원
 전라남도: ⑤Ⅴ대학(5대학)
 경상북도: ⑥Ⅵ대학(6대학), ★특성화
 경상남도: ⑦Ⅶ대학(7대학), ★특성화
 제주도: ①Ⅰ대학(1대학)
  • Ⅰ대학
  • Ⅱ대학
  • Ⅲ대학
  • Ⅳ대학
  • Ⅴ대학
  • Ⅵ대학
  • Ⅶ대학
  • 특성화
  • 인재원
  • 신기술교육원
  • 기술대안고교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바로가기 닫기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campus 콘텐츠영역

location영역

대전캠퍼스 본문

스마트소프트웨어


학기별 교과목 
스마트소프트웨어 교과내용
분류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교양 *영어 : 2학점
직업과경력개발 : 2학점
참人폴리텍생활과비전 : 1학점
*스포츠리더십 : 2학점 커뮤니케이션스킬 : 2학점
AI와미래사회 : 2학점
미래산업과기술동향 : 2학점
봉사활동 : 1학점
전공이론 인공지능개론 : 3학점
데이터베이스 : 3학점
운영체제 : 3학점
소프트웨어활용및코딩 : 3학점 컴퓨터구조 : 3학점
정보통신개론 : 3학
-
전공실습 *프로그래밍언어실습 : 4학점
알고리즘 : 3학점
컴퓨터그래픽 : 3학점
HTML5&CSS3 : 3학점
사무자동화실무 : 3학점
*데이터베이스실무 : 4학점
웹분석및설계 : 3학점
웹프로그래밍 : 3학점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3학점
자바스크립트 : 4학점
웹디자인 : 3학점
제안서작성실무 : 3학점
웹프로그래밍응용 : 3학점
AI프로그래밍 : 3학점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 3학점
모바일설계및분석 : 3학점
서버운영실습 : 3학점
전자정부프레임워크 : 3학점
모바일프로그래밍 : 3학점
UI/UX 디자인 : 3학점
프로젝트실습
및 현장실습
- 프로젝트기초 : 3학점
(빅데이터)
현장실습1 : 2학점
*융합프로젝트실습1 : 4학점
(AI)
*융합프로젝트실습2 : 4학점
(AI)
현장실습2 : 2학점
*필수 학점
※ 교양 : 10학점 이수
※ 봉사활동 : 재학 기간 32시간 이수
※ 총 90학점 이상 이수해야 졸업
 

NCS 적용교과
교과 학기별 편성표(시간)
교과구분
(필수,선택)
교과목명 능력단위 분류번호 능력단위명 시간 학점 학습모듈명(쪽수)
필수 프로그래밍 언어 실습 2001020201_19v4 요구사항 확인 32 4 요구사항 확인(92)
2001020704_19v3 UI/UX 요구 분석 32 UI/UX 요구분석(80)
데이터베이스실무 2001020415_19v1 SQL작성 21 4 -
2001020413_19v4 SQL활용 21 SQL활용(98)
2001020405_19v4 데이터베이스구현 22 데이터베이스구현 (90)
선택 웹분석및설계 2001020704_19v3 UI/UX 요구분석 48 3 UI/UX 요구분석(80)
제안서작성실무 2001040101_19v3 IT프로젝트 기획관리 48 3 IT프로젝트 기획관리(82)
HTML5 2001020225_16v4 화면 구현 48 3 화면구현(85)
웹프로그래밍 2001020211_19v5 서버프로그램 구현 48 3 서버프로그램 구현 (112)
웹프로그래밍응용 2001020211_19v5 서버프로그램 구현 48 3 서버프로그램 구현 (11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001020231_19v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48 3 -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2001020231_19v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48 3 -
자바스크립트 2001020225_19v5 화면 구현 64 4 화면구현(86)
융합프로젝트실습1 2001020232_19v4 응용SW 기초기술 활용 64 4 -
592 37  
 
교과목 소개(전공)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인공지능개론 AI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AI 기초 수준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데이타베이스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알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및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할 수 있다.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개념과 기능, 병행 프로세스, 스케줄링, 메모리 관리 등을 익혀 컴퓨터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언어실습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코딩하며,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알고리즘 어떤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한 절차나 방법 등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술함에 있어서 실행 명령어들의 순서를 익혀 문제해결을 위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컴퓨터그래픽 웹디자인에서 중요한 기본지식을 이해하고,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자인 요소를 제작할 수 있다.
html5&css3 html5를 활용하여 웹표준에 의한 웹문서를 작성할 수 있고, css3를 이용하여 웹문서를 다양하고 멋지게 구현할 수 있다.
사무자동화실무 사무행정처리에 수반되는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서를 작성하며 전자정보처리 활용능력을 함양한다.
AI소프트웨어활용및코딩 AI기반 소프트웨어 활용을 위해 파이썬 프로그램을 학습하여 컴퓨터 사고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실무 DBMS를 설치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생성, 수정, 삭제하며 PL/SQL을 작성할 수 있다.
웹분석및설계 웹을 분석하고 설계할 뿐만 아니라 구현을 할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기반으로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공통 모듈, 업무 프로그램과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대표적인 언어인 java를 응용하여 다양한 객체를 생성하고 프로그램을 제작 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를 응용하여 다이나믹하고 고급스러운 웹사이트를 제작 할 수 있다.
웹디자인 반응형 웹, 풀 스크린 배경, 구글 웹 폰트, 플랙스 박스, 부트스트랩까지 웹 트렌드를 반영한 웹디자인을 할 수 있다.
프로젝트기초 프론트엔드, 백엔드 프로그램으로 스프링 프레임웍을 이용하여 기본 웹사이트를 제작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스킬 사람의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차이 이해를 통해 유형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습득할 수 있다.
AI와미래사회 AI개념과 사회적 변화 및 윤리적 접근을 이해하여 AI 미래사회를 대응 할 수 있다.
미래산업과기술동향 4차 산업의 개요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3D 프린팅 등 주요 핵심 기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새로운 변화와 그 가능성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실용적 방안을 이해할 수 있다.
컴퓨터구조 컴퓨터 시스템 개요, CPU의 구조, 산술연산, 저장장치, 인터럽트, 고성능 컴퓨터 등 컴퓨터 하드웨어적인 요소를 이해할 수 있다.
정보통신개론 정보통신시스템, 네트워크 기본 이론, 통신프로토콜, 근거리통신망, 장거리통신망, 인터넷 등을 이해할 수 있다.
제안서작성실무 IT프로젝트 초기 또는 본 사업 추진 전에 사업의 목표, 세부 내용, 추진체계, 소요 예산 등을 포함한 사업계획을 관리할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응용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기반으로 개발에 필요한 호나경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공통 모듈, 업무프로그램과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AI프로그래밍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 데이터 분석 능력을 익혀, 관련 문제를 분석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대표적인 언어인 java를 응용하여 다양한 객체를 생성하고 프로그램을 제작 할 뿐만아니라 응용을 할 수 있다.
융합프로젝트실습1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을 활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다.
모바일설계및분석 모바일 환경에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 분석하고 설계하여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서버운영실습 IT시스템 및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최적의 상태로 운용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여 장애 예방을 할 수 있다.
전자정부프레임워크 개발 프레임워크는 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한 필요한 기능 및 아키텍처를 미리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어플리케이션 구축을 할 수 있다.
모바일프로그래밍 모바일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모바일에서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UI/UX디자인 웹과 모바일환경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축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에 의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디자인 할 수 있다.
융합프로젝트실습2 웹분석, 웹 기획, 메인디자인, 서브디자인, 아이콘 디자인, 프론트엔드, 백엔드 프로그램으로 스프링 프레임웍을 이용하여 웹사이트를 제작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