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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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기: ①Ⅰ대학(1대학) ②Ⅱ대학(2대학) 강원도: ③Ⅲ대학(3대학) 충청북도: ④Ⅳ대학(4대학), ■기술대안고교 충청남도: ④Ⅳ대학(4대학), ★특성화 전라북도: ⑤Ⅴ대학(5대학), ●인재원, ◆신기술교육원 전라남도: ⑤Ⅴ대학(5대학) 경상북도: ⑥Ⅵ대학(6대학), ★특성화 경상남도: ⑦Ⅶ대학(7대학), ★특성화 제주도: ①Ⅰ대학(1대학)
- 서울.경기 : 서울정수캠퍼스, 서울강서캠퍼스, 성남캠퍼스, 융합기술교육원, 인천캠퍼스, 남인천캠퍼스, 화성캠퍼스, 광명융합기술교육원, 반도체융합캠퍼스
- 강원도 : 춘천캠퍼스, 원주캠퍼스, 강릉캠퍼스
- 충청북도 : 청중캠퍼스, 충주캠퍼스, 다솜고등학교
- 충청남도 : 대전캠퍼스, 아산캠퍼스, 충남캠퍼스, 바이오캠퍼스
- 경상북도 : 대구캠퍼스, 남대구캠퍼스, 구미캠퍼스, 포항캠퍼스, 영주캠퍼스, 영남융합기술캠퍼스, 로봇캠퍼스
- 전라북도 : 전북캠퍼스, 익산캠퍼스, 인재원, 신기술교육원
- 경상남도 : 창원캠퍼스, 부산캠퍼스, 울산캠퍼스, 동부산캠퍼스, 진주캠퍼스, 석유화학공정기술교육원, 항공캠퍼스
- 전라남도 : 광주캠퍼스, 전남캠퍼스, 순천캠퍼스
- 제주도 : 제주캠퍼스
- ①Ⅰ대학
- ②Ⅱ대학
- ③Ⅲ대학
- ④Ⅳ대학
- ⑤Ⅴ대학
- ⑥Ⅵ대학
- ⑦Ⅶ대학
- ★특성화
- ●인재원
- ◆신기술교육원
- ■기술대안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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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소프트웨어
학기별 교과목
분류 | 1학년 1학기 |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
교양 | *영어 : 2학점 직업과경력개발 : 2학점 참人폴리텍생활과비전 : 1학점 |
*스포츠리더십 : 2학점 | 커뮤니케이션스킬 : 2학점 AI와미래사회 : 2학점 미래산업과기술동향 : 2학점 |
봉사활동 : 1학점 |
전공이론 | 인공지능개론 : 3학점 데이터베이스 : 3학점 운영체제 : 3학점 |
소프트웨어활용및코딩 : 3학점 | 컴퓨터구조 : 3학점 정보통신개론 : 3학 |
- |
전공실습 | *프로그래밍언어실습 : 4학점 알고리즘 : 3학점 컴퓨터그래픽 : 3학점 HTML5&CSS3 : 3학점 사무자동화실무 : 3학점 |
*데이터베이스실무 : 4학점 웹분석및설계 : 3학점 웹프로그래밍 : 3학점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3학점 자바스크립트 : 4학점 웹디자인 : 3학점 |
제안서작성실무 : 3학점 웹프로그래밍응용 : 3학점 AI프로그래밍 : 3학점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 3학점 |
모바일설계및분석 : 3학점 서버운영실습 : 3학점 전자정부프레임워크 : 3학점 모바일프로그래밍 : 3학점 UI/UX 디자인 : 3학점 |
프로젝트실습 및 현장실습 |
- | 프로젝트기초 : 3학점 (빅데이터) 현장실습1 : 2학점 |
*융합프로젝트실습1 : 4학점 (AI) |
*융합프로젝트실습2 : 4학점 (AI) 현장실습2 : 2학점 |
*필수 학점
※ 교양 : 10학점 이수
※ 봉사활동 : 재학 기간 32시간 이수
※ 총 90학점 이상 이수해야 졸업
※ 교양 : 10학점 이수
※ 봉사활동 : 재학 기간 32시간 이수
※ 총 90학점 이상 이수해야 졸업
NCS 적용교과
교과구분 (필수,선택) |
교과목명 | 능력단위 분류번호 | 능력단위명 | 시간 | 학점 | 학습모듈명(쪽수) |
---|---|---|---|---|---|---|
필수 | 프로그래밍 언어 실습 | 2001020201_19v4 | 요구사항 확인 | 32 | 4 | 요구사항 확인(92) |
2001020704_19v3 | UI/UX 요구 분석 | 32 | UI/UX 요구분석(80) | |||
데이터베이스실무 | 2001020415_19v1 | SQL작성 | 21 | 4 | - | |
2001020413_19v4 | SQL활용 | 21 | SQL활용(98) | |||
2001020405_19v4 | 데이터베이스구현 | 22 | 데이터베이스구현 (90) | |||
선택 | 웹분석및설계 | 2001020704_19v3 | UI/UX 요구분석 | 48 | 3 | UI/UX 요구분석(80) |
제안서작성실무 | 2001040101_19v3 | IT프로젝트 기획관리 | 48 | 3 | IT프로젝트 기획관리(82) | |
HTML5 | 2001020225_16v4 | 화면 구현 | 48 | 3 | 화면구현(85) | |
웹프로그래밍 | 2001020211_19v5 | 서버프로그램 구현 | 48 | 3 | 서버프로그램 구현 (112) | |
웹프로그래밍응용 | 2001020211_19v5 | 서버프로그램 구현 | 48 | 3 | 서버프로그램 구현 (112) |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2001020231_19v4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48 | 3 | - | |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 2001020231_19v4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48 | 3 | - | |
자바스크립트 | 2001020225_19v5 | 화면 구현 | 64 | 4 | 화면구현(86) | |
융합프로젝트실습1 | 2001020232_19v4 | 응용SW 기초기술 활용 | 64 | 4 | - | |
계 | 592 | 37 |
교과목 소개(전공)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인공지능개론 | AI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AI 기초 수준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데이타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알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및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할 수 있다. |
운영체제 | 운영체제의 개념과 기능, 병행 프로세스, 스케줄링, 메모리 관리 등을 익혀 컴퓨터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다. |
프로그래밍언어실습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코딩하며,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
알고리즘 | 어떤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한 절차나 방법 등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술함에 있어서 실행 명령어들의 순서를 익혀 문제해결을 위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컴퓨터그래픽 | 웹디자인에서 중요한 기본지식을 이해하고,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자인 요소를 제작할 수 있다. |
html5&css3 | html5를 활용하여 웹표준에 의한 웹문서를 작성할 수 있고, css3를 이용하여 웹문서를 다양하고 멋지게 구현할 수 있다. |
사무자동화실무 | 사무행정처리에 수반되는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서를 작성하며 전자정보처리 활용능력을 함양한다. |
AI소프트웨어활용및코딩 | AI기반 소프트웨어 활용을 위해 파이썬 프로그램을 학습하여 컴퓨터 사고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데이터베이스실무 | DBMS를 설치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생성, 수정, 삭제하며 PL/SQL을 작성할 수 있다. |
웹분석및설계 | 웹을 분석하고 설계할 뿐만 아니라 구현을 할 수 있다. |
웹프로그래밍 |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기반으로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공통 모듈, 업무 프로그램과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대표적인 언어인 java를 응용하여 다양한 객체를 생성하고 프로그램을 제작 할 수 있다. |
자바스크립트 | 자바스크립트를 응용하여 다이나믹하고 고급스러운 웹사이트를 제작 할 수 있다. |
웹디자인 | 반응형 웹, 풀 스크린 배경, 구글 웹 폰트, 플랙스 박스, 부트스트랩까지 웹 트렌드를 반영한 웹디자인을 할 수 있다. |
프로젝트기초 | 프론트엔드, 백엔드 프로그램으로 스프링 프레임웍을 이용하여 기본 웹사이트를 제작 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스킬 | 사람의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차이 이해를 통해 유형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습득할 수 있다. |
AI와미래사회 | AI개념과 사회적 변화 및 윤리적 접근을 이해하여 AI 미래사회를 대응 할 수 있다. |
미래산업과기술동향 | 4차 산업의 개요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3D 프린팅 등 주요 핵심 기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새로운 변화와 그 가능성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실용적 방안을 이해할 수 있다. |
컴퓨터구조 | 컴퓨터 시스템 개요, CPU의 구조, 산술연산, 저장장치, 인터럽트, 고성능 컴퓨터 등 컴퓨터 하드웨어적인 요소를 이해할 수 있다. |
정보통신개론 | 정보통신시스템, 네트워크 기본 이론, 통신프로토콜, 근거리통신망, 장거리통신망, 인터넷 등을 이해할 수 있다. |
제안서작성실무 | IT프로젝트 초기 또는 본 사업 추진 전에 사업의 목표, 세부 내용, 추진체계, 소요 예산 등을 포함한 사업계획을 관리할 수 있다. |
웹프로그래밍응용 |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기반으로 개발에 필요한 호나경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공통 모듈, 업무프로그램과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
AI프로그래밍 |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 데이터 분석 능력을 익혀, 관련 문제를 분석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대표적인 언어인 java를 응용하여 다양한 객체를 생성하고 프로그램을 제작 할 뿐만아니라 응용을 할 수 있다. |
융합프로젝트실습1 |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을 활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다. |
모바일설계및분석 | 모바일 환경에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 분석하고 설계하여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서버운영실습 | IT시스템 및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최적의 상태로 운용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여 장애 예방을 할 수 있다. |
전자정부프레임워크 | 개발 프레임워크는 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한 필요한 기능 및 아키텍처를 미리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어플리케이션 구축을 할 수 있다. |
모바일프로그래밍 | 모바일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모바일에서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
UI/UX디자인 | 웹과 모바일환경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축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에 의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디자인 할 수 있다. |
융합프로젝트실습2 | 웹분석, 웹 기획, 메인디자인, 서브디자인, 아이콘 디자인, 프론트엔드, 백엔드 프로그램으로 스프링 프레임웍을 이용하여 웹사이트를 제작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