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안내

캠퍼스명을 선택하시면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지도
 서울.경기: ①Ⅰ대학(1대학) ②Ⅱ대학(2대학)
 강원도: ③Ⅲ대학(3대학)
 충청북도: ④Ⅳ대학(4대학), ■기술대안고교
 충청남도: ④Ⅳ대학(4대학), ★특성화
 전라북도: ⑤Ⅴ대학(5대학), ●인재원, ◆신기술교육원
 전라남도: ⑤Ⅴ대학(5대학)
 경상북도: ⑥Ⅵ대학(6대학), ★특성화
 경상남도: ⑦Ⅶ대학(7대학), ★특성화
 제주도: ①Ⅰ대학(1대학)
  • Ⅰ대학
  • Ⅱ대학
  • Ⅲ대학
  • Ⅳ대학
  • Ⅴ대학
  • Ⅵ대학
  • Ⅶ대학
  • 특성화
  • 인재원
  • 신기술교육원
  • 기술대안고교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바로가기 닫기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campus 콘텐츠영역

location영역

남인천캠퍼스 본문

컴퓨터응용기계

대한민국 기계공학의 뿌리
NAMINCHEON POLYTECH
컴퓨터응용기계과

교육과정

■ 교육목표
   설계과 정밀가공기술을 겸비한 전문기술인재 양성
    · 융합형 전문기술인력 양성 
    · 첨단소재 초정밀 부품 가공 
    · 첨단소재 초정밀 부품 설계

- 구분 : 교양
- 과목명 / 과목개요
   · 직업과 사회 (1학기 20) /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할 수 있다.
   · 참인폴리텍 (1학기 20) / 긍정적 마인드, 자발적인 태도변화, 자신의 미래목표 설정으로 자신감을 갖고 보람찬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
   · 건강과 능력개발 (1학기 20) / 건강과 능력개발을 통하여 건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신체활동을 통한 여가선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구분 : 기초기술
- 과목명 / 과목개요
   · 기계공작법 (1학기 20) / 각종 공작기계의 원리와 특성을 이해시켜 기계가공 능력을 배양하며 산업안전 및 재해에 관한 지식을 갖도록 한다
   · 기계재료 (1학기 20) / 기계재료의 조성, 제조법, 성질, 용도 등 기본지식을 이해시켜 모든 기계재료를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기계제도 (1학기 20) / 기계제도의 규격을 이해시켜 선. 문자 기호 등을 이용하여 설계자의 의도를 도면으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기계 산업안전 (1학기 30) / 산업 현장에서 산업재해 예방, 계획의 수립, 유해 및 위험 방지에 관한 사항과 건설재해 방지 및 계획 수립, 건설 작업의 위험에 따른 안전화, 안전모, 안전복 등의 착용과 안전장치 및 보호구의 점검 등 안전관리자가 갖추어야 하는 안전 전문 기술인 양성

- 구분 : 전공NCS
- 과목명 / 과목개요
   · 측정 (1학기 20) / 절삭 전·후의 결과를 일반 측정기를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능력과 연삭 가공된 부품을 도면에 의거하여 치수, 형상 등을 정밀하게 측정 또는 검사할 수 있다.
   · 선반 (1학기 30, 2학기 40) / 선반가공 시 공작물 재질과 제품의 형상 특성을 기준면을 설정하고 절삭공구를 선정하여 가공 조건에 맞추어 내·외경을 도면의 요구조건에 맞추어 가공 할 수 있다.
   · 밀링 (1학기 30, 2학기 40) / 밀링을 활용하여 절삭조건, 공구선정, 장비 가동상태 점검, 재료 준비를 준비하고 해당기계를 사용하여 제품을 가공할 수 있다.
   · CNC선반 (1학기 70, 2학기 80) / CNC선반 장비의 조작법을 익히고 절삭 공구를 사용하여 부품의 제작과 측정을 하는 능력과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하며 G 코드와 보조기능을 이용한 CNC선반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능력을 함양
   · 머시닝센터 (1학기 80, 2학기 80) /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하고 G 코드 및 CAM 시스템에서 머시닝센터 프로그램을 작성 하고 머시닝센터 장비를 사용하여 부품의 제작과 측정을 할 수 있다
   · 2D CAD (1학기 60, 2학기 60) / CAD 시작 대화상자를 열어 명령을 실행하고 보조 명령어로 캐드 프로그램을 사용자 환경에 맞게 설정하여 도면 작도에 필요한 부가명령을 설정하고 도면 영역을 지정하여 출력하고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 3D CAD (1학기 60, 2학기 60) /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D CAD 사용 환경, 명령어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제도 규칙에 따른 3D 형상을 모델링하며, 각각의 3D 형상 단품의 조립 과정을 통해 형상 설계 오류를 사전에 검증하고 수정하여, 제작 전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하고 2D 도면을 출력할 수 있다.
   · CAM (1학기 60, 2학기 60) /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하고 G 코드 및 CAM 시스템에서 머시닝센터 프로그램을 작성 하고 머시닝센터 장비를 사용하여 부품의 제작과 측정을 할 수 있다
   · 고속정밀가공 (2학기 30) / 도면을 보고 CNC밀링 작업공정을 설정하고 CAM시스템에서 5축가공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공유압 (1학기 40) / 공기압 회로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도면을 해독, 부품의 규격을 파악하여 작업표준서에 의거 조립하고 장치의 검사, 이상발생시 수정할 수 있다.

- 구분 :비NCS
- 과목명 / 과목개요
   · 블록코딩을 활용한 AI기초 (2학기 30) / 블록코딩을 활용하여 음성 및 영상인식 등 AI 기술을 학습한다.
   · 종합실습 (2학기 40) / 종합실습 교육을 통하여 익힌 관련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과제를 선정 제작함으로서 창의력 개발과 성취감을 고취시키는데 있다.
   · 프로젝트 실습 (2학기 80) / 전공 교과목의 교육을 통하여 익힌 관련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과제를 선정 제작함으로서 창의력 개발과 성취감을 고취시키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