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학교 소개
유네스코 학교 네트워크
UNESCO ASSOCIATED
SCHOOLS PROJECT NETWORK: ASPNET
유네스코는 학교 교육을 통해 설립이념인 평화의 문화를 위한
국제협력을 증진하고자 1953년 15개 회원국 33개 학교를 대상으로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을 시작하였습니다.
유네스코학교는 평화, 자유, 정의, 인권과 같은 유네스코의 이념을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앞장서 실천하는 학교입니다. 유네스코가 지향하는 가치와 이상을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 학교장 및 교사가 실질적인 활동의 운영 주체가 되어, 바람직한 학교 모델을 발전시키기 위한 시범적, 실험적 교수법과 교육 활동을 이끌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180여개국에서 10,000여개 이상의 교육기관이 구성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국내외 정보와 경험 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활동은 현재 국내 세계시민교육의 기반을 제공한 ‘한국 국제이해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역사’ 그 자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반세기 가까운 시간 동안 국내 유네스코학교들과 함께 평화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환경교육 등을 한국 사회에 확산시키는 데에 크게 기여하며 교육을 통한 국제협력과 평화의 문화 증진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국내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사업은 1961년에 4개 중,고등학교의 유네스코학교 가입을 시작으로, 2015년 5월 현재 초등학교 124개, 중학교 86개, 고등학교 189개, 특수학교 4개, 대학교 5개, 총 407개 학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학습활동 및 주제
UNESCO ASSOCI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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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학교의 활동은
주로 유네스코의 4대 핵심 주제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해
관련된 다양한 학습과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 1유엔의 우선과제
- UN priorities
국제사회가 당면한 문제와 과제를 선택하여 지역 차원이나 국가적 차원 혹은 국제적 차원에서 해결하기 위해 분석합니다.
이를 위한 국제기구의 역할과 유네스코학교의 역할과 기여 방안을 논의하고 찾아봅니다.
- 2지속가능발전교육
- ESD: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국제사회에서 ’지속가능성’이 갖는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의미와 쟁점에 대해 이해합니다.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문제를 찾아보고, 관련된 이해관계자를 모두 찾아보며 다양한 입장을 바탕으로 어떻게 인식과 행동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지 논의합니다.
- 3평화와 인권
- Peace and Human rights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인권과 평화와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경험을 공유하고 타인의 인권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인종차별, 이주노동자 문제, 여성의 권리, 소수민의 지위, 고용과 실업, 세계인권선원,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탐구합니다.
- 4문화 간 학습
- Intercultural Learning
역사, 지리, 사회, 언어, 미술, 음악 등 다양한 교과의 특성을 살린 통합교과적 접근을 제공하여 문화다양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문화 가정, 이주민과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해 다른 나라의 문화, 전통, 종교 등을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