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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개편★디지털디자인과(주간)

■ 1-1학기 교과과정 전공공통_이론 ▶과목명_디자인씽킹 • 학습내용 디자인의 목적과 조건에 맞는 아이디어 방법을 학습한다. 디자인 과정에 필요한 사고의 발상과 표현의 방법으로써 디자인 콘셉트를 구체화 시키는 중요한 과정이다. 디자인 씽킹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프로세스를 경험하여 창의적인 디자인 사고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한다. • 학습목표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을 통하여 창의적인 디자인 발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과목명_색채개론 • 학습내용 색채는 디자인활동에 있서 가장 기본적인 과목으로 색채의 지각과 색채체계, 색채심리 등 색채의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활동에서 색채를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한다. • 학습목표 색채의 이론 지식을 바탕으로 디자인활동에서 색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과목명_벡터(vector) 디자인 실습 • 학습내용 2D그래픽디자인의 기본 프로그램인 Adobe Illustrator의 기본 사용과 응용 방법을 학습한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심볼 및 로고, 패키지, 캐릭터, 광고, 편집물 제작 등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그래픽 프로그램으로서 2D그래픽디자인의 필수 프로그램이다. 벡터 방식의 2D그래픽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툴 기능을 이용하여 디자인에 활용하도록 한다. • 학습목표 2D그래픽 디자이너로서의 디지털디자인 능력과 응용하여 베리에이션(Variation)하는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과목명_비트맵(Bitmap)디자인 실습 • 학습내용 2D그래픽디자인의 기본 프로그램인 Adobe Photoshop의 기본 사용과 응용 방법을 학습한다. 이미지 합성 및 수정 보정으로 패키지, 광고, 편집, 영상물 제작 등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프로그램으로서 2D,3D그래픽디자의 필수 프로그램이다.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툴 기능을 이용하여 아트웍 작업에 활용하도록 한다. • 학습목표 2D그래픽 디자이너로서의 디지털디자인 능력과 이미지 아트웍(Artwork)을 수행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1-1학기 교과과정 전공공통_실습 ▶과목명_기초드로잉 • 학습내용 조형의 기본 요소(점,선,면)와 원리(통일, 비례, 대비, 확대, 균형, 강조 등)를 이해하고 사물을 표현할 수 있는 스케치 능력과 대상물의 특징과 형태 명암 등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디자인 표현을 위한 기초 드로인 능력을 함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드로잉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과목명_모션그래픽 • 학습내용 영상과 디지털광고 제작에 필요한 동적인 이미지 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애프터이펙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진, 이미지, 문자 등에 모션그래픽 효과를 주어 영상디자인의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킬수 있는 다양한 제작기법을 배운다. • 학습목표 디지털콘텐츠 영상과 광고에 적합한 창의적인 모션그래픽 디자인능력을 갖도록 한다. ▶과목명_디지털영상기초 • 학습내용 뉴미디어 시대 환경변화에 따라 디지털 영상촬영 기법과 디지털영상 제작에 필요한 영상 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영상편집 프로그램인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상편집의 기초를 바탕으로 다양한 영상 제작기법을 배운다. • 학습목표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영상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영상 편집 능력을 갖도록 한다. ▶과목명_디자인CAD기초 • 학습내용 디자인 CAD기초는 설계 과정에서 필요로하는 도면작성, 설계변경 등 다양한 도면 작성법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도법의 이해를 바탕으로 도면 작성법을 배운다. • 학습목표 도면의 작성법의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설계 환경에 필요한 도면작성 능력을 갖도록 한다. ▶과목명_3D모델링기초 • 학습내용 디자이너의 창의력을 3D그래픽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함양하고 디자인활동에서 다양한 형태의 입체 조형물과 제품 등을 3D그래픽으로 표현할 수 있는 3D모델링기초 역량을 함양 한다. • 학습목표 디자인 활동에에 있어 입체조형 활동에 필요한 3D모델링기초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 1-2학기 교과과정 전공공통_이론 ▶과목명_디자인마케팅 • 학습내용 디자인마케팅은 디자인활동에 있어 소비자 욕구와 만족을 파악하기 위한 기본 활동으로 현대사회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이해하고 문제를 찾는다. 그리고 시장과 소비자의 트렌드를 파악을 위한 라이프스타일과 리서치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디자인마케팅을 구현하는 방안을 학습하도록 한다. • 학습목표 디자인 목적의 상품개발과 서비스 전략 및 비즈니스 등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과목명_디자인재료 • 학습내용 디자인활동에 있어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의특성을 이해하고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디자인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다양한 재료의특성을 이해하고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디자인 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 1-2학기 교과과정 전공공통_실습 ▶과목명_아이디어표현실습 • 학습내용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시각화 할 수 있는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조형능력은 아이디어를 전개하는 디자인의 필수 조건이다. 디자인 요소의 형태, 색상, 소재, 질감, 작동원리, 양산방법 등에 대한 포괄적인 표현 및 제작방법을 이해하여 아이디어 목적 및 전개에 필요한 능력을 학습하도록 한다. • 학습목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조형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과목명_컬러배색실습 • 학습내용 디자인 컨셉에 맞는 색채를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디자인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초배색 실습과 응용배색실습을 통해 색채계획과 채색을 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디자인 컨셉에 맞는 색채를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과목명_디지털편집디자인 • 학습내용 디지털편집디자인에 필요한 다양한 그래픽 요소인 이미지, 폰트, 색상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편집디자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오프라인 상에서 구현되고 있는 각종 출판물인 브로슈어, 카달로그, 포스터 등 다양한 편집물의 기획의도와 특성과 제작 프로세스의 이해를 바탕으로 편집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목표 다양한 인쇄 방법의 이해를 바탕으로 목적에 맞는 디지털편집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과목명_웹디자인기초 • 학습내용 웹언어 HTML, CSS와 웹디자인 방법을 이해하고 컴퓨터 웹사이트와 모바일 웹 환경에 적합한 웹디자인을 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갖도록 한다. • 학습목표 웹디자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를 바탕으로 웹디자인을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갖도록 한다. ▶과목명_아이덴티티디자인 • 학습내용 기업이 제품의 고유한 특성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디자인프로세스 및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아이덴티티디자인은 특정 단체나 조직, 제품이 지니고 있는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디자인 방법이다. CI와 BI로 대표되며, 심볼 및 로고 디자인을 기본으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작 과정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브랜드의 중요성과 아이덴티티형성에 필요한 조건을 이해하고 제작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을 갖도록 한다. ■ 1-2학기 교과과정 세부전공_실습 디지털3D디자인 ▶과목명_3D모델링응용 • 학습내용 3D모델링기초 학습 이수 후 응용단계로서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Rhino를 활용하여 설계기반의 3차원 모델링과 재질표현이 가능한 매핑(mapping) 프로그을 사용하여 3D모델링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익힌다. • 학습목표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Rhino와 매핑(mapping)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응용 3D모델링을 할 수 있다. ■ 1-2학기 교과과정 세부전공_실습 디지털시각디자인 ▶과목명_디지털영상편집 • 학습내용 영상매체를 제작할 수 있는 영상촬영, 영상편집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영상제작 과정이해하고 영상편집 프리미어 프로그램의 활용방법을 배우고 다양한 영상편집 기능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영상매체를 제작할 수 있는 영상촬영, 영상편집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영상편집을 할 수 있다.

■ 2-1학기 교과과정 전공공통_이론 ▶과목명_디자콘텐츠기획 • 학습내용 콘텐츠는 디자인 소재로 활용되는 내용을 말한다. 디자인콘텐츠는 일상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창의적인 소재로 개발하는 스토리텔링 능력과 디자인기획을 학습한다. 대중의 소비심리와 시대의 트랜드, 역사적 사실들을 이해하여 사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디자인의 목적에 맞도록 설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디자인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콘텐츠의 소재 개발과 이를 기획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과목명_디자인지식대산권 • 학습내용 디자인 산업시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디자인 결과물은 디자인재산권으로 가치가 있으므로 법적으로 보호 받기 위해서는 관련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디자인등록, 상표등록, 실용신안, 특허를 등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디자인재산권 보호 법률의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등록, 상표등록, 실용신안, 특허 등을 출원할 수 있다. ■ 2-1학기 교과과정 전공공통_실습 ▶과목명_인포디자인 • 학습내용 인포디자인은 정보를 구성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디자인으로 복잡하거나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그 뜻을 명확하고 분명하게 한다. 정보디자인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시각화하여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방법과 정보디자인 목적에 맞도록 디자인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정보디자인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시각화하여 디자인 할 수 있다. ▶과목명_UX/UI디자인 • 학습내용 사용자 중심 디지털 디바이스 환경에 적합한 상호작용과 유용성, 사용성의 원칙을 이해하고 UI 설계 및 UX디자인을 할 수 있는 역량과 웹과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목표 인터넷 환경의 웹, 모바일 환경의 정보 설계와 인터페이스 설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과목명_프로젝트실습1 • 학습내용 개별 교과목으로 학습한 전공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개인별, 팀별 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 방법을 모색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학습목표 개인별, 팀별 주제를 선정하고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디자인으로 문제해결 방법을 찾고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 2-1학기 교과과정 세부전공_실습 디지털3D디자인 ▶과목명_3D그래픽기초 • 학습내용 메타버스(Metaverse) 환경과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NFT)으로 디지털 자산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환경에서 3D그래픽 모델링, 애니메이션 콘텐츠 디자인에 필요한 3D그래픽기초 모델링기능을 익힌다. • 학습목표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3D MAX를 활용하여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을 구현 할 수 있다. ▶과목명_스컬핑모델링(ZBrush) • 학습내용 스컬핑모델링 방법의 이해를 바탕으로 캐릭터 모델링과 랜더링기법을 배우며 색채, 질감표현 등으 완성도 높은 스컬핑 모델링을 할 수 있는 ZBrush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ZBrush를 활용하여 스컬핑모델링 원리를 이해하고 모델링을 할 수 있다. ▶과목명_3DVR/AR콘텐츠제작 • 학습내용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과 같은 디지털 메타버스(Metaverse) 환경에 필요한 그래픽디자인과 관련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 등 디지털 메타버스(Metaverse) 환경에 필요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 2-1학기 교과과정 세부전공_실습 디지털시각디자인 ▶과목명_광고디자인실습 • 학습내용 제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구 대상을 분석하여 창의적인 광고아이디어 발상방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와 상품광고를 위한 아이디어 발상을 구체화 할 수 있는 능력과 광고디자인의 프로세스의 이해를 바탕으로 광고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목표 인쇄매체 광고의 특성을 이해하고 제품의 특성과 소구대상에 적합한 광고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과목명_패키지디자인 • 학습내용 패키지디자인은 평면에서 입체로 구조하는 2D그래픽의 종합적인 제작물이라 할 수 있으며 다양한 디자인과 제작 방법의 이해를 필요로한다. 그러므로 패키지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기구조, 재질, 그래픽 요소의 표현 방법 등을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목적에 맞는 패키지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학습목표 시대와 상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합목적성에 맞는 패키지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과목명_웹디자인응용실습 • 학습내용 웹 표준 환경에 적합한 이미지, 그래픽, 컬러, 레이아웃 등의 웹디자인 방법을 이해하고 웹 표준을 이용하여 인터넷 웹사이트 및 모바일 웹 환경에 적합한 웹디자인을 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갖도록 한다. • 학습목표 웹 디자인기초 능력을 바탕으로 목적에 적합한 웹 디자인 응용 능력을 갖도록 한다.

■ 2-2학기 교과과정 전공공통_실습 ▶과목명_디자인포트폴리오 • 학습내용 디자인포트폴리오는 자신의 디자인 역량을 나타내며 취업 준비를 위해 매우 중요하므로 개인별 취업분야 직무 특성과 포트폴리오 작품 구성방법을 이해하여 자신의 디자인 능력과 나타내 보일 수 있고 경쟁력 있는 디자인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목표 취업활동에 필요한 디자인포트폴리오를 기획하고 작품을 구성하여 디자인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다. ▶과목명_프로젝트실습2 • 학습내용 프로젝트실습을 통해 경험한 전공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개인별, 팀별 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학습목표 디자인 활동에 필요한 개인별, 팀별 디자인 능력향상과 디자이너로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 2-2학기 교과과정 세부전공_실습 디지털3D디자인 ▶과목명_3D애니메이션 • 학습내용 3D그래픽애니메이션은 모델링 객체가 움직임이 가능한 효과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모델링, 랜더링,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도록 3D MAX 프로그램을 활용한 응용 기능을 익힌다. • 학습목표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3D MAX를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원리를 이해하고 기능을 구현 할 수 있다. ▶과목명_3D프린팅가공 • 학습내용 3D모델링과 3D애니메이션으로 개발된 각종 캐릭터와 다양한 결과물을 3D프린터를 이용 입체물로 출력하는 방법과 출력된 결과물을 후가공(표면 가공, 채색)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입체물로 출력하는 방법과 출력된 결과물을 후가공(표면 가공, 채색)할 수 있다. ■ 2-2학기 교과과정 세부전공_실습 디지털시각디자인 ▶과목명_디지털광고제작 • 학습내용 디지털 환경 웹과 모바일 등 각종 디바이스(device)환경 온라인 광고의 제작방법을 배우고, 디지털광고 제작에 적합한 이미지, 색상, 폰트를 사용하여 목적에 맞는 광고 제작방법을 이해하고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광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목표 각종 디지털 디바이스 환경의 이해를 바탕으로 목적에 맞는 디지털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과목명_디지털콘텐츠제작실습 • 학습내용 콘텐츠는 디자인 소재로 활용되는 내용을 말한다. 디자인콘텐츠는 일상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창의적인 소재로 개발하는 스토리텔링 능력과 디자인기획을 학습한다. 대중의 소비심리와 시대의 트랜드, 역사적 사실들을 이해하여 사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디자인의 목적에 맞도록 설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학습목표 디자인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콘텐츠의 소재 개발과 이를 기획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